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죽 제조 공정에서의 초임계 이산화탄소의 응용

전문가 제언

재생가능 대체 에너지원과 에너지 저장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지난 10년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 이유는 다 아시는 바와 같이 화석 탄소원의 감소, 끊임없는 인구증가,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 등이라 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를 예로 들면 발생원으로부터 직접 포집하여 화학 산업에 사용하게 할 수 있다.

초임계 유체는 최근 반응 매체로 상당한 흥미를 끌어왔다. 초임계 이산화탄소는 다양한 공정과 합성에 활용되는 청정하고 용도가 다양한 용매이다. 이산화탄소 저감 대책은 크게 3가지이다. 유용 화합물로의 변화, 포집 및 저장, 저장 이산화탄소의 재활용이 그것이다. 그 중 초임계 이산화탄소의 활용이 가장 현실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 현색 염색 등의 분야에서 큰 발전을 보이고 있다.

본 문헌에서는 초임계 이산화탄소의 특성과 산업적 용도 분야의 하나인 가죽 생산 기술에 적용한 사례를 살펴본다. 가죽 제조에 초임계 이산화탄소를 사용함으로서 공해 발생을 방지하고 환경적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함이다. 투자비용이 크기 때문에 초임계 이산화탄소는 사용상 고부가가치 제품에 국한된다고 널리 알려져 왔다. 본 문헌의 목적은 청정 가죽 생산을 위한 대체 해결방안으로서 초임계 이산화탄소를 활용하는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2015년 11월말 UN 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1, 파리)에서 한국정부는 “청정에너지 혁신미션(Mission Innovation) 선언”(11.30)에 참여하였다. 신 기후 협약체제 하의 온실가스 감축요구에 대응하고 에너지 신산업의 조기 확산이 국가적으로 절실하다.

국내에서도 산학연에서 기초 및 응용 연구를 많이 행하고 있다. 그러나 공업적인 성과로 나타나기는 아직 이른 시점에 있다. 일부 공업생산이 시도되고 있는 품목도 있다. 당장의 눈앞의 성과만 보지 말고 회사의 미래 산업 및 국가의 지향점이라는 사명감 또한 필요하다.

저자
Jing Hu, Weijun Deng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113()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31~946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