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당질층의 상승적 치료를 위한 조성물과 그 방법

전문가 제언

○ 당질층(glycocalyx, 당질피질)은 일부 박테리아, 상피 세포 및 다른 세포의 세포막을 둘러싸고 있는 당단백질-다당류 덮개이다. 대부분 동물의 상피세포는 원형질막의 외부 표면에 털외투처럼 덮여 있다. 이 덮개는 중심 분자를 지지하는 당지질과 당단백질의 여러 탄수화물 잔기로 구성된다.

 

○ 일반적으로 세포막 표면에서 발견되는 당지질-탄수화물 부위는 이들 분자가 세포-세포 인식, 전달 및 세포간 부착에 기여하는데, 당질층은 신체가 자신의 건강한 세포와 ??이식된 조직, 병든 세포 또는 침입하는 유기체를 구별하는 식별자의 역할을 한다. 당질층에는 세포 접착 분자가 포함되어있어 세포가 서로 접착되어 배아 발달 과정에서 세포이동을 안내한다. 당질층은 모세혈관에서 적혈구의 양을 조절하여 내피 혈관 조직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본 발명은 혈관 건강을 개선하기위한 조성물과 방법에 관한 것으로, 혈관 내피조직에서 미세 융모를 가진 상피세포의 당질층을 치료하기 위한 글루코사민, 히알루론산, 푸코이단 및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 카탈라아제 또는 폴리페놀 등 1종 이상의 항산화제를 포함한 조성물 을 제공하였다. 이 조성물은 단일 성분을 단독 복용하는 것보다 각 성분 효과의 합계로써 내피 당질층에 유리한 상승효과를 나타냄으로써 혈관 건강을 개선한다.

 

○ 당질층(glycocalyx) 관련 국내 연구로는 알리인 투여후 혈소판의 방사선 방어기전 연구(지태정, 2010), 프로폴리스 복강주사 후 소장 흡수상피조직의 방사선 손상 기전과 방어효과(지태정 등, 2010), 녹차추출물이 황색포도알균의 균막 형성 및 장독소의 생성에 미치는 영향(조상윤, 2007) 등이 있으나 당질층의 치료에 관한 국내 특허는 아직 발표된 적이 없으나 혈관 건강에 관련한 특허는 500여건이 있다.

 

○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는 채소·과일·콩류에서 얻는 천연 항산화제나 폴리페놀 라스베라트롤, 호두·아몬드·헤이즐넛 등의 견과류가 있는데, 운동을 곁들인 건강한 생활습관이 우선인 것을 알 수 있다.

저자
Robert Maxfield Long, Hans Vink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US20160296603
잡지명
U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8
분석자
최*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