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효율 제로 백래시 감속기와 응용장치

전문가 제언

 

기계장치에서 동작제어는 장치성능은 물론 장치의 정밀도를 좌우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따라서 안내장치의 개발은 이들 요구에 응할 수 있어야 하며, 안내 장치에는 주로 직선운동 안내 장치로, 슬립안내, 구름(롤러나 볼에 의한 것)안내, 정압안내 등이 있다. 이들 안내 장치의 특성 비교에서 구름 안내 장치는 가격이 저렴하고 입수하기 쉬울 뿐 아니라 운동정밀도, 저 마찰저항에 뛰어나 코스트 퍼포먼스가 높은 안내요소이다. 그러나 운동 시에 기구 부의 백 래시, 강성부족, 부하변동 등의 요인으로 입력제어지령에 대한 출력동작에 차이가 생기는 일이 많다.

그래서 입력제어지령과 출력동작의 차를 줄이고 장치의 소형화를 위한 감속기가 개발되었다. 본 감속기는 고효율 제로?백 래시 감속기로 롤러 드라이브를 채용, 고속에서 원활한 각도전달이 가능하며, 높은 응답성과 정정성(整定性)을 갖는다.

장치의 운동제어에는 위치결정제어와 윤곽제어가 있는데 위치결정제어는 최종정지 점에서 소정의 정밀도확보가 되면 되지만, 윤곽제어는 전 궤도상에서 지령과의 편차를 소정의 값 이하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치결정제어의 나노미터 제어는 현재 범용기술이지만, 나노미터 윤곽제어는 현재 그의 실현 예는 극히 적다. 특히 선형 볼 가이드 등 마찰을 갖는 기구를 사용한 예는 전 예가 없다.

선형 볼 가이드를 사용한 나노윤곽제어 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선형 볼 가이드가 개발 되었고, 이에 제로 백 래시 감속기를 적용 장치의 소형화와 큰 동력전달을 가능하게 한 것이 일본의 미쓰이(三井)제작소이다.

일본은 위치결정기구의 요소부품 및 장치의 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이로서 초고정밀도 미세가공기의 개발로 초벌가공에서 경면가공까지를 원 척으로 가공할 수 있게 하여 가공비의 저감은 물론 가공품의 품위향상에 크게 공헌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위치결정기구의 개발은 수입부품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상이다. 

저자
菅野 龍太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60(11)
잡지명
機械設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8~62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