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복제 기술의 동향과 전망

전문가 제언

데이터 복제는 컴퓨터망을 통해 하나 이상의 원격 위치에 데이터를 복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물리적으로 떨어진 위치에 데이터 복사본을 보관하는 것은 자연재해 또는 화재 등을 통한 손실로부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존하는 공통적인 방법이다.

데이터 복제에는 호스트 기반 복제, SAN(storage area network) 기반 복제 및 스토리지 서브시스템 기반 복제가 있다. 복제는 동기 또는 비동기 모드로 실행된다. 동기 복제는 데이터 손실의 추가 위험 없이 복제 프로세스 동안 계속적인 데이터 건전성을 보장한다. 그러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에 대한 영향이 매우 크고 사이트 간 거리에 크게 의존한다. 비동기 복제는 동기 복제의 성능 한계를 극복하지만 데이터 손실이 있다. 데이터 손실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은 1차 사이트에서 데이터의 ROC( rate of change: 변화 속도), 링크 속도 및 사이트 간 거리이다.

 

이 문헌에서는 데이터 복제 관리 및 전략에 대한 여러 가지 제안된 방법이나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기법에 대한 비교 검토와 장단점을 분석함으로서 대량의 데이터를 취급할 수 있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복제 기법을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앞으로 데이터 복제서 문제점도 제시하여 이 분야의 연구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도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집합의 복제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데이터 손실 등을 막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국내에서 개발된 OwFS(owner-based file system)은 성균관대 김진수 교수 팀과 NHN이 개발한 대용량 클러스터 파일시스템으로 2007년부터 실제 NHN 서비스에 적용되었다. 이 파일시스템은 구글의 GFS(Google file system)과 같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해 개발된 국내의 대표적인 클러스터 파일시스템으로 서버 장애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높은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데이터 복제 기법을 사용한다.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데이터 복제 기술은 데이터의 신뢰성 및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로 표준 방법은 아직 미개발된 상태로 이 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자
Bahareh Alami Milan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64()
잡지명
Journal of Network and Computer Application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29~238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