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소저장합금, 수소저장 합금전극, 2차 전지 및 수소저장합금의 제조방법

전문가 제언

 

현재, 금속수소화물에 의한 수소의 저장 및 방출의 원리에 있어서, 저장기술은 높은 수소밀도를 얻을 수 있으며, 체적 에너지밀도는 메탄올과 비슷하다. 상온에서 체적당의 수소 저장량이 많고, 고압용기 및 단열용기가 필요하지 않으며, 장기간의 저장이 가능하고, 또한 안정성이 매우 높으며, 순도가 높은 수소를 방출하는 장점이 있다.

 

본 발명은 수소흡장합금, 수소흡장 합금전극, 2차 전지 및 수소흡장합금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수소저장합금에서는 수소흡장방출을 반복한 경우에, 수소저장용량의 저하라고 하는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못했다. 또한, 종래의 수소흡장합금에서는 사이클 수명이 우수하도록 수소흡장합금을 제작하고, 흡장된 수소를 빠르게 방출시키면 수소흡장합금을 방치하는 것만으로 서서히 방출된다고 하는 문제가 있다.

 

한편, 국내의 특허에 의하면, 반응용기 내부에서 포타슘 포르메이트의 농축 수용액을 촉매적으로 분해하여 바이카보네이트 슬러리 및 수소를 형성하는 단계, 상기의 반응용기로부터 수소를 방출하는 단계 및 상기의 바이카보네이트 슬러리와 촉매를 포함하는 혼합물을 산화제로서 처리하여 촉매를 재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수소의 생산방법을 개발했다[KR20160083899(A)-2016-07-12].

 

본 발명의 청구사항 4에 있어서, 수소흡장합금은 일반식 R1aR2bR3c(식 중의 R1은 Y를 함유하는 희토류금속으로 형성되는 그룹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 원소이고, R2는 Mg, Ca, Sr, 및 Ba를 함유하는 그룹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 원소이며, R3는 Ni, Co, Mn, Al, Cr, Fe, Cu, Zn, Si, Sn, V, Nb, Ta, Ti, Zr, 및 Hf를 함유하는 그룹으로부터 선택된 1종 이상 원소이다. 또한 a, b 및 c는 10?a?30; 1?b?10; 65?c?90; 및 a+b+c=100을 만족시킨다)의 복합체를 가진다고 기재되어 있다.

 

본 발명은 수소흡장합금, 해당 수소흡장합금을 함유하는 수소흡장 합금전극, 해당 전극을 갖춘 2차 전지, 및 수소흡장합금의 제조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의 관련업계서도 더욱 더 많은 연구에 의하여 우수한, 특성과 성능을 가지는 수소저장합금의 개발을 기대한다.

저자
GS Yuasa Internationl Ltd.,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US20160333443
잡지명
U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3
분석자
정*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