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로에너지 빌딩화 개수를 통하여 재생가능 에너지를 활용한 사례

전문가 제언

제로에너지빌딩(ZEB)은 에너지 소비량을 설비의 에너지 절약 성능 향상과 재생가능 에너지의 활용 등으로 삭감하여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연간 에너지 소비량이 영(0)이 되도록 한 건물이다. 한편, 본고에서 소개한 ZEB화는 준공 이후 15년 이상 지났으며 도시가 아닌 교외지향형 건물을 대상으로 한 개수를 통하여 이뤄졌다는 측면에서 주목을 받을만하다.

본고의 사례에서는 특히, 기존 건물의 개수를 통하여 에너지 부하를 줄이고 재생가능 에너지를 이용함으로써 기존 건물의 ZEB화를 실현하였다. 천정 복사 패널과 데시칸트 코일유닛에 의한 잠열?현열분리 공조는 중온 냉온수로서 운용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천정 복사 패널에 의한 PMV 제어에 의하여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게 되고, 지중열과 태양열을 직접 이용함으로써 대폭적인 에너지 절감을 이룰 수 있었다.

ZEB화 실현을 위한 활동은 현재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 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미국은 정부(에너지부: DOE)의 재정지원을 통하여 2030년까지 미국에서 신축되는 모든 업무용 빌딩, 2050년까지는 전체 업무용 빌딩을 ZEB로 운영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한편 유럽연합은 ZEB화 활동에 미이용에너지의 활용과 휴먼팩터의 적극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의 ZEB화는 정부가 주도하면서도 “에너지 절감이 선행된 ZEB”에 중점을 두고 있는 특징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ZEB에 관한 연구가 국립환경과학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설비학회 등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의 활성화에 관한 국가적 필요성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정부(국토교통부)는 최근 2025년까지 신규건축물에 대한 ZEB의 의무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기존 건물을 대상으로 한 ZEB화 개수에 관한 실현 내용은 아직 알려진 바 없다. 따라서 본고에서 소개한 기존 건물의 재생가능 에너지를 적극 활용한 ZEB화 개수 사례를 우리나라에서도 적극 검토해볼 가치가 있다.

저자
MASAKI SHIOY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90(5)
잡지명
空氣調和衛生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83~389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