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이산화탄소를 합성가스로 전환하는 방법

전문가 제언

합성가스는 피셔-트롭시 합성에 의해 COH2가스 성분의 연료 또는 모노머 등의 탄화수소로의 변환된다. 피셔-트롭시법에 의해 합성가스가 여러 가지 형태의 다양한 탄화수소로 변환된다. 촉매로는 철계, 코발트계, 니켈 및 루테늄 등이 사용된다.

 

종래 프로필렌, 부텐을 포함하는 저급 올레핀을 제조하는 방법으로서는 납사크래커에 의한 제조가 주류이었으나 장래적으로 천연가스나 석탄 등을 원료로 한 석유화학기술이 중요하다는 인식으로부터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천연가스나 석탄을 원료로 하여 저급 올레핀을 제조하는 기술로서는 메탄이나 석탄으로부터 합성가스를 제조하고 얻어진 합성가스로부터 저급 올레핀을 직접 제조하는 프로세스인 피셔-트롭시반응이나 합성가스로부터 메탄올을 경유하여 올레핀을 제조하는 프로세스가 있다.

 

메탄올을 경유하여 올레핀을 제조하는 기술은 합성가스 제조, 메탄올 제조, 올레핀 제조의 3공정이 필요하여 경제성이 떨어지며, 합성가스로부터 직접 저급 올레핀을 제조하는 기술이 바람직하다. 특히 철촉매를 사용하여 피셔-트롭시 반응과 수성가스 변환반응을 조합한 반응에 의해 저급 올레핀을 선택적으로 제조하고 있다.

 

특허청구범위를 보면 이 발명은 CuMn으로 된 고체담체 촉매를 사용하고, 반응실에 H2CO2로 된 반응혼합물을 공급하며, H2CO로 된 제품혼합물을 제공하기 위하여 600이상의 반응온도에서 H2CO2를 촉매와 접촉시키는 합성가스의 제조방법이다.

한국특허에는 이와 유사한 기술은 찾아볼 수 없으며, 바스프 SA와 류얼코어 LLC가 합성가스를 이용하여 저급 올레핀을 제조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고 있다. 이들 기술은 촉매와 성분의 몰비가 중요한 인자로 생각되므로 우리나라 관련기업에서는 합성가스로부터 저급올레핀을 제조하는 특허를 수집, 조사 분석하여 촉매와 성분비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가장 좋은 수율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저자
SABIC Global Technologies B.V.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WO20160176105
잡지명
PC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6
분석자
서*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