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환자-대상 싱크로트론 방사선 영상화 동향

전문가 제언

싱크로트론 방사선(SR, synchrotron radiation) 실험실에서는 유용한 결맞음 단색광(coherent monochromatic) X-선 빔들이 새로운 영상화 기술의 개발과 초기단계 적용을 위한 이상적인 도구이다.

 

본문에는 SR에 의한 k-끝 공제 영상화(k-edge subtraction imaging)에 대한 임상 연구의 동향과 관상동맥 혈관 조영법(coronary angiography) 및 기관지 조영법(bronchography)이 개관되었다. 아울러, 새로운 영상화 특성의 임상적 영향과 임상진료에의 전환을 위한 유망한 기술들 및 위상차(phase-contrast)를 활용하는 유방 X-선 촬영법(mammography) 등이 제시되었다.

 

핵의학 영상진단장치의 세계 시장은 2019년에는 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국내 시장은 2016년 핵의학 영상진단장치 시장 규모는 연평균 4.1%로 성장하여 약 547억 원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되어왔다.

 

핵의학 영상진단장치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단일기기의 활용보다는 CT나 MRI 등과 융합하여 진단기술을 첨단화하는 추세이므로, 산학연에 의한 연구개발 및 원천기술 보유가 요구되고 있다.

 

환자-대상 싱크로트론 방사선 영상화 동향에 제시된 핵의학적 영상진단 기술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기술내용은 국내 핵의학 영상진단 산업분야의 연구 개발과 산업적 이용 및 관련정책 수립에 새로이 기여할 것이다.

저자
Renata Long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809()
잡지명
Nuclear Instruments and Methods in Physics Research A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3~22
분석자
성*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