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생분해성 계면 활성제

전문가 제언


계면활성제는 세척, 페인트, 농약, 코팅, 오일회수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계면활성제는 대부분이 석유를 원료로 한 비생분해성이라 수질을 오염시키는 경향이 있어 이를 대체할 생분해성 계면활성제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수질 보호를 위한 노력은 세계적인 추세인 만큼 국내 계면활성제 제조업체도 생분해성 계면활성제 개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본 특허 출원은 원유를 회수하기 위한 계면활성제의 기능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으나, 대부분이 다른 분야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계면활성제의 근본 원리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국내 계면활성제 제조업체는 본 특허 출원에서 언급하고 있는 원리와 응용하는 방법을 계면활성제 개발에 적극 활용하기를 제언한다.

 

같은 원료로 만드는 계면활성제라 하더라도 그 구조에 따라 물성이 크게 달라 질 수 있다는 점을 본 특허 출원은 잘 보여 주고 있다. 기존의 계면활성제는 선형 구조를 가져 온도에 약한 문제점이 있어 왔는데, 본 특허 출원은 고리형 구조를 만들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국내 계면활성제 제조업체는 이처럼 계면활성제의 구조가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계면활성제 개발에 응용할 것을 제언한다.

 

계면활성제의 주요한 기능의 하나는 섞이지 않는 두 액체 중 하나를 작은 방울로 만들어 다른 액체에 분산시키는 상태인 에멀션을 형성하는 일이다. 이렇게 형성된 에멀션의 온도, 압력, 전단력 같은 외부 환경에 대한 안정성은 분산된 방울의 크기가 작을수록 그 안정성은 증가한다는 것을 본 특허 출원은 보여주고 있다. 국내 계면활성제 제조업체는 이러한 분산된 방울이 에멀션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계면활성제 개발하는 데 유의할 것을 제언한다.

저자
Clariant International Ltd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WO20160146303
잡지명
PC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8
분석자
고*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