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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N의 위험가중 소셜 신뢰지수

전문가 제언

OSN의 출현은 가상적인 수단으로 세계 각지의 사람들을 상호 접속하고 일상생활의 생산성 개선 및 정보 공유와 같은 다양한 해택을 제공하며 등록자 및 활동하는 사용자들이 매일 증가하고 있다. OSN은 실시간으로 현대적 방법의 상호협조체제를 증진시키고 있으며 팬 페이지나 공동관심그룹 형태로 형성되고 있다.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의 프라이버시 정책은 사용자가 이해하기에는 분명하지 않다. 소셜네트워크 상의 데이터 사용은 생산력을 제공하는 한편 사용자가 생성한 데이터가 탈취당할 수 있다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는 사용자 우려사항을 설명하고 온라인 소셜네트워크 커뮤니티 사용자들을 위한 신뢰지수 생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구체적인 신뢰지수에 대한 검토가 미흡하다.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엠브레인의 SNS 정보 신뢰도 평가에 의하면 매우 신뢰한다1.7%, ‘신뢰하는 편이다37.6%, ‘신뢰하지 않는다24.1%, ‘신뢰가 중요하지 않다2.6%로 나타났다. SNS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를 믿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답변도 24.1%로 나타났다. 이러한 낮은 신뢰도에도 불구하고 SNS의 영향력에는 긍정적 인식이 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의 신뢰지수에 대한 평가에 있어 그 평가 대상은 다양하다. 페이스북, 구글+, 인스타그램, 링크인, 유튜브, 트위터 등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의 사용자, 사용자의 영향력, 웹페이지, 사용자의 친구관계, 사용자계정, 생산 유통되는 정보의 형태 등을 반영하는 신뢰기준 설정이 요구되며 급속하게 변하는 정보변화의 특징과 문제점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적응적인 신뢰지수 평가 시스템 개발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저자
Jayprakash Lalchandani, Hari Bhaskar Sankaranarayana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78()
잡지명
Procedia Comput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307~313
분석자
조*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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