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한국 대학교육 시스템에 대한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연구

전문가 제언

빅 데이터는 기존 데이터보다 너무 방대하여 기존의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저장/분석 등이 어려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들을 의미한다. 세계적인 컨설팅 기관인 매켄지(Mckinsey)는 빅 데이터를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데이터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는 역량을 넘어서는 규모로서 그 정의는 주관적이며 앞으로도 계속 변화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스마트교육에서 수집되는 모든 개별 학생의 학습활동 자료는 전형적인 빅 데이터이며 이를 통해 개별학생에게 적합한 피드백은 물론 전체 학생을 위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어 교육정책 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분석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보았다.

 

스마트 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자원을 학교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교육적인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 되었다.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종래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새로운 지식 순환 구조를 추구하고 이를 토대로 창의적인 학습 사회로 나아가도록 해야 한다.

 

빅 데이터 교육의 사례로 미국의 벤처기업 뉴턴(Knewton)을 들 수 있다. 학생 및 교사, 학교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정형 데이터 및 비 정형 데이터를 축적하여 분석하고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응학습(Adaptive learning)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2003411일부터 시행된 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라는 시스템이 있다. 교육 관련 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하기 위해 전국 1만여 개의 초·중등학교, 16개 시·도 교육청 및 산하기관, 교육부를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전국 단위의 교육행정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차세대 교육의 정책 방향 결정에 필요한 분석 시스템과 스마트 사회의 확산에 대비한 영향력 있는 학습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긍정적인 개발 대책을 적극적으로 세워야 한다.

저자
Yeon Hee Kim, Jin-Ho Ah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91()
잡지명
Procedia Comput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855~861
분석자
심*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