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실리카를 함유하는 고무화합물과 이를 이용한 타이어 상품

전문가 제언

타이어 회전저항(tire rolling resistance)을 낮추거나 내구성을 높이는 것이 온실가스의 배출량비율이 저감되기 때문에 타이어 트레드부분(tread portion)의 젖은 스키드의 안정성은 물론, 특별히 내구성을 요구하여 여러 가지 충전제를 채용한다. 충전제로 실리카는 고무에 실리카를 화학적으로 짝지음하는 실리카 짝지음물질을 조합하여 내구성 강화제로 사용한다. 점탄성 특성과 젖은 그립시의 고주파수 제어가 필요하여 고무재료의 개량, 나노기술을 접목한 고무재료개발이 필요하다.

 

고무재료 Nd-PBR(neodynium polybutadiene rubber)와 SSRB(solution styrene butadiene rubber)는 우수한 탄력성, 낮은 마모 및 회전저항, 우수한 도로 접지력과 젖은 노면위의 핸들링 성능향상 때문에 트레드부분의 사이드월부분에 많이 사용된다. 자동차분야의 발전과 함께 타이어 트레드부분에 사용하는 에너지 소비율이 낮고, 마모가 적으면서도 안전한 친환경 타이어 고무원료에 대한 연구개발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발명은 타이어 제조에 사용되는 구아율고무(DR)조성은 천연 비-Hvea cis-1,4-폴리이소프렌고무, 15-90phr의 미립자의 강화 충전제와 유화 중합된 스티렌/부타디엔 또는 용액 중합한 스티렌/부타디엔 고무 또는 폴리부타디엔고무로 구성되며 충전제는 침전된 실리카를 사용하여 천연고무(HR) 동등체보다 더 좋은 가공성을 보여주어 타이어 업계, 특히 천연고무를 고집하는 무국 타이어제조업계의 관심대상이 될 수 있다.

특허의 핵심기술은 15-90phr의 실리카를 함유하며 cis-1,4-프로필렌고무, Hevea 고무와 관련된 20%이하의 단백질 및 다른 천연고무에서 나타나는 미량의 수지를 함유는 구아율고무(GR) 조성이며 또한 고무조성은 합성고무와 40-100phr의 구아율고무 및 소수성의 실리카를 함유하는 특징이 있다.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에서도 고무재료의 선택과 강화 충전제로 실리카를 사용하는 새로운 고무조성과 이를 이용하여 특별한 내구성의 타이어제조 고무 혼합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저자
COOPPER TIRE & RUBBER COMPANY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WO20160115132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6
분석자
김*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