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발광성 실리콘 코팅

전문가 제언

풍화현상에 의해 노출되어 있는 유리에 대한 보호 코팅제는 유리 및 빌딩 유지 보전에 사용되어 왔으나 완벽한 기능을 가지지는 못하였다. 또한 폴리카보네이트와 같은 중합체, 특별히 열경화성플라스틱은 자동차 및 건축용 유리공사 응용을 포함하는 다양한 구조재료용 유리대체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 역시 내-마모, -화학, -UV, 내후성 등의 부족으로 시각적으로 투명한 코팅으로 보호가 필요하다.

 

유리 및 플라스틱용 코팅제는 안경 렌즈, 자동차 헤드램프, wind shield 등 다양한 용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 여러 신규 분야에서 확대 적용이 예상된다. 국내에서도 유리코팅 그리고 폴리메틸실록산계의 세라믹 도료 등이 널리 보급되어 있으나 대부분 수입 산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유리뿐만 아니라 중합체 등의 다양한 기질에 적용되는 시각적으로 투명한 보호코팅제의 국내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발명의 코팅제는 다양한 기질에 적용팅되는 발광성첨가제를 포함하는 코팅조성 또는 시스템으로 특히 유리이외에 중합체기질에 적용되는 보호용 코팅제이다. 첨가되는 발광소물질은 피리딘-함유 리간드를 포함하며 피리딘-함유 리간드는 테르피리딘(terpyridine)화합물이며 코팅조성에서 테르피리딘화합물은 금속 또는 금속염과의 착물혼합물로서 구조적 안정성은 물론 투명한 심미적 장점도 제공하는 기술적 특징이 있다.

 

발명의 다양한 기질에 적용되는 발광성첨가제를 포함하는 보호용 코팅조성 및 시스템의 중요한 기술은 특히 피리딘함유 특정 발광소물질의 선택과 특정 금속산화물을 함유하는 착물혼합물의 코팅제의 조성 및 이를 이용한 코팅 층의 제조기술이다. 국내에는 이러한 유사 특허는 찾을 수 없고 특히 보호코팅의 물리적 성질이 좋고 적용의 범위가 넓어 국내에서 특허에서 언급하지 않은 소재를 기초한 유사 코팅재의 개발이 요구된다.

 

 

저자
Momentive Performance Material- IALS INC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WO20160109542
잡지명
PCT 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9
분석자
김*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