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열 처리된 즉석 육류식품의 가공 후 Listeria monocytogenes 오염제어를 위한 성장억제제 사용

전문가 제언

이 연구는 즉석 육류식품에 관련된 리스테리아증의 발생 주요 원인은 가공 후 소매상과 소비자의 조작에 의해 오염되는 것으로 예상한다. 이 모의실험은 볼로냐 소시지와 프랑크푸르트 소시지를 가공한 후 8에서 30일간 저장하는 동안 Listeria monocytogenes 균의 증식 억제제의 항리스테리아 활성을 평가했다.

8에서 10일째에 니신(nisin)을 기반으로 한 NovaGARD LM100을 함유한 실험적으로 오염된 볼로냐에 있는 L. monocytogenes 수와 락트산나트륨을 함유하고 액체 훈연으로 처리된 프랑크푸르트 소시지 중에 있는 L. monocytogenes 수는 그들의 개별성분으로 제조된 대조구보다 낮았다. 이러한 성장억제제를 잘 사용되면 육류산업에서 기존의 안전성과 품질보증 프로그램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Listeria monocytogenes는 수류 및 조류에 자연 감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균이다. 그람염색양성으로 포자를 형성하지 않은 단간균으로 통성혐기성에서 미호기성이며 발육온도는 45에서 2037로 광범위하다.

 

국내 관련 연구로는 1994년 신 등은 방기 및 감초의 에탄올 추출물이 Listeria monocytogenes의 증식억제에 미치는 영향, 2006년 이 등은 쇠고기, 도축 이후 유통단계에서 포도상구균·살모넬라균·리스테리아균 검출을 그리고 2015년 위는 은행추출물이 가금류에서 분리한 살모넬라균과 리스테리아균의 바이오 필름 형성에 억제 효과 연구를 각각 발표는 등 몇 개의 논문이 있다.

 

우리 사회가 급속히 도시화 되고 있어 길거리 식품이나 즉석식품은 많은 사람에게 편리한 식이 방법이 되고 있다. 이러한 식품 중에 육류제품에서 잘 번식하는 L. monocytogenes는 리스테리아증의 원인균이다. 이는 수막염 또는 뇌수막염, 임신부의 자궁내감염을 일으키면 태아 패혈증 성육아종증이 되며 치사율이 높으므로 항상 주의의 대상이 된다. 육류식품을 가공할 때 L. monocytogenes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다양한 배합 성장억제제의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Isabela Sarmento Brasileiro,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74()
잡지명
LWT - Food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7~13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