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분쇄한 콩과 전분 수준이 어린 비육 황소의 쇠고기 품질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이 연구는 사람의 건강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포화지방산을 줄이는 동시에 다가불포화지방산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런 변화는 사료 중의 지방 공급원을 조작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지방은 제1 반추위의 생물학적 수소첨가를 받아 불포화지방산에서 포화지방산으로 변환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1 반추위의 생물학적 수소화를 부분적으로 방지하고 불포화지방산이 십이지장에 통과하는 것을 증가시키는 하나의 방법은 높은 전분 사료의 사용이었다. 전분의 증가는 제1 반추위의 pH를 저하해 불포화지방산이 장에 더 많이 도달하여 유지방 지육 속에 흡수되고 포함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다.

국내 관련 연구로는 1985년 조는 대두단백을 이용한 쇠고기 완자의 질과 기호에 관한 연구를 했고, 2003년 김은 항산화제가 쇠고기 분쇄육의 지질 과산화 및 항산화 효소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 catechinpycnogenol은 고기의 품질유지와 지방 산화의 억제 효과가 탁월하여 고기에 대한 항산화제로써 매우 효과적이었다.

신선한 쇠고기의 색이 선홍색을 띠는 것은 myoglobin 때문이다. 산소를 공급해 주는 myoglobin은 산소와 결합하면 선홍색을 띠는 oxymyoglobin으로 변한다. 쇠고기 100g218kcal여량을 생산하며 우리는 연간 약 11kg의 쇠고기를 섭취하는 것으로 통계되어 있다. 채식주의자도 적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연평균 소비량은 훨씬 초과할 것이고, 20131년에 수입하는 쇠고기만 26만 톤이 넘었다.

 

쇠고기는 양질의 육류식품으로 그 질에 소비자의 관심이 많다. 국내의 쇠고기 등급(3, 2, 1등급, 1+등급, 1++등급)으로 모두 5단계 중 1등급이 3가지 있다. 2003년 세계보건기구의 영양 권고는 지방산의 조성 중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을 높이고 ω-6 : ω-3의 비율은 4:15:1이어야 한다고 발표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양질의 쇠고기를 생산할 수 있는 사료의 구성분에 유의하는 연구는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L.G. Ross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122()
잡지명
Mea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6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