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개선된 내마모성을 가지는 타이어를 위한 고무성분

전문가 제언

고분자재료의 수명이 일반적으로 금속이나 무기재료에 비해서 현저하게 짧은 원인은 화학적 안정성의 문제와 함께 가공의 특수성에 있다. 특히, 타이어의 제조를 위한 고무재료의 가공공정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첨가제를 사용하고 공정이 복잡하여 특히 화학적 추출과정에서 첨가한 항산제가 소실되어 산소 또는 열에 의한 분해가 타이어 수명에 크게 문제가 된다. 그러므로 타이어 제조용 고무의 피로나 열화에 주는 영향에 대비한 고강도 기계적 성질의 개발은 중요과제이다.

 

내마찰성의 복합재료에는 용도에 따라 금속, 세라믹스, 고분자 등 다양한 재료가 매트릭스로서 이용되고 있다. 이 중에서 고분자 복합재료는 성형성과 가공성이 우수하고 유연성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재료이다. 고분자 복합재료의 강화재료로서는 유리 섬유나 탄소섬유 등의 섬유 재료 외에 무기입자인 필러의 제조방법이 근년 개발되었다. 이는 고분자가 가지는 높은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종래의 복합재료에는 없는 좋은 기계적 성질을 얻고자하는 연구가 활발하다

 

발명의 고무조성에서 무리-유도(strain-induced)의 결정화를 만들고 고무의 물리적 성질을 강화할 수 있는 선택된 화학 첨가제를 함유하는 고무조성을 제공하고 특히 측면이나 트레드와 같은 타이어성분에 사용하는 과산화물/황 경화시스템으로 경화된 고 내마모성의 고무조성을 을 소개한다. 그 결과 특별한 내마모성 및 내구성 특성을 가진 타이어 트레드 등급의 고무제조기술은 국내는 물론 특히 대부분 천연고무를 수입하는 타이어제조하는 관련 업계의 관심의 대상이 된다.

 

특허의 핵심기술은 가교결합 탄성체조성에 기초한 고무조성으로부터 제조되는 타이어를 위한 조성과 특히, 과산화물/황 경화시스템으로 경화된 고무조성을 가지는 이중경화시스템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고품질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고 내마모성의 타이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수입산 천연고무성분에 경쟁할 수 있는 고품질의 고-내마모성의 기계적 성질의 타이어 제조를 위한 고무조성과 공정개발이 필요하다.

저자
COPAGNIE GENERALE DES ETABLISSEMENTS MICHELIN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WO20160069012
잡지명
WO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2
분석자
김*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