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내-마찰 코팅제 제조를 위한 방법

전문가 제언

최근 자동차의 연비향상, 모터의 소형 경량화장수명화에 따라 내마모성, 내마찰성이 우수한 신뢰성이 높은 소결 오일리스 베어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종래의 저속고하중역 등의 소결 오일리스 베어링에 대해서는 격심한 사용조건에서 샤프트와의 응착을 고려하여 동(Cu)계 베어링이 사용되고 있지만, 향후 내마찰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장수명화를 꾀할 수 있는 특수 내마모성 코팅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내마찰성의 복합재료에는, 용도에 따라 금속, 세라믹스, 고분자 등 다양한 재료가 매트릭스로서 이용되고 있다. 이 중에서 고분자 복합재료는 성형성과 가공성이 우수하고 유연성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재료이다. 고분자 복합재료의 강화재료로서는 유리 섬유나 탄소섬유 등의 섬유재료 외에 금속이나 세라믹기질에 흑연코팅은 간단하고 새로운 내마모성을 제공하는 공정이다. 이는 고분자가 가지는 높은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종래의 복합재료에는 없는 성질을 얻고자하는 새로운 시도이다.

   

발명의 탄소복합재 코팅은 금속이나 세라믹기질에 흑연을 코팅하는 간단한 공정이며 특히 흑연(graphite)을 무기결합제와 함께 사용하여 탄소복합재를 만들었다. 코팅에서 무기결합제의 사용은 흑연의 기계적 강도를 크게 개선함은 무론 무기결합제는 기질에 코팅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한다. 탄소복합재 코팅은 종래의 내마차성의 코팅보다 특히 고온에서 탁월한 열안정성과 내마모성을 가지며 물, 기름, 산에 대해 높은 수준의 내-화학성을 보여 관련업계의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특허의 핵심기술은 기질, 탄소 복합재 및 기질과 코팅 간에 침적시킨 결합 층으로 구성되는 탄소복합재의 제조와 흑연과 무기 결합제와 충전 등의 탄소복합재 코팅재의 조성 및 이를 기저에 코팅하는 기술로 특허 청구범위가 비교적 넓다. 우리나라에서 특허기술과 유사기술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코팅물질 중에서 특허와 저촉되지 않는 탄소기반의 코팅복합제의 개발과 특히 내마찰성을 높일 수 있는 무기 첨가제의 개발이 중요할 것이다.

저자
BAKER HUGHES INCORPORATED.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WO20160073117
잡지명
WO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5
분석자
김*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