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부식방지 전도성-코팅용 화합물 혼합체의 제조

전문가 제언

금속의 부식에 기인한 산업적 손실은 세계적으로 막대하여 부식방지를 위한 유기코팅제의 개발은 이러한 손실을 막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시도들 중의 하나다. 현재 부식방지에 사용되는 유기전도성 코팅제 시스템은 대부분 중합체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들 중합체 중에서 폴리아민의 사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구조상의 질소 쇄와 연관된 이들의 탁월한 환경적 안정성과 독특한 산화환원성질을 가지기 때문이다.

 

합성고무는 많은 응용에서 요구되는 천연고무의 높은 성능의 특성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최근 천연고무에 높은 신뢰를 가지므로 천연고무는 매우 가격이 높은 경향이 있다. 부식방지 코팅제의 기술개발 방향은 고분자기술 및 나노기술과 결합한 친환경, 저 독성 코팅제이면서 우수한 성능을 유지하는 기술개발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금속부식방지 코팅을 위해 전도성 친환경고분자를 기본으로 한 복합 코팅제의 연구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발명의 고무화합물로부터 유도되는 부식방지 전도성 코팅용을 위한 화합물혼합체는 폴리아민의 열적 가공성의 유지가 가능한 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금속표면에 사용에 적합한 부식방지 화합물을 제공하는 조성으로 개선된 전기전도성은 물론 높은 수준의 부식방지성질을 제공하는 장점이 이 분야의 차별화된 기술로 보인다. 국내의 경우도 최근 부식방지용 복합코팅 관련된 기술이 많이 발표되고 있어 관심이 높은 분야이다.

 

특허의 핵심기술은 고무마스터배치와 이와 별도로 전기적으로 전도성 충전제마스터배치를 만들어 고무마스터배치와 전기전도성 충전제마스터배치를 혼합하여 균질 화합물 혼합체를 만드는 공정과 ENR고무, 용매, 충전제등의 조성을 포함한다. 우리나라에서 특허기술과 유사기술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코팅물질 중에서 특허와 저촉되지 않는 천연고무물성의 중합체기질과 전도성을 높일 수 있는 조성을 개발하면 금금부식방지용 복합코팅조성물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저자
LEMBAGA GETHA MALAYSIA.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WO20160056885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8
분석자
김*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