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도시 지하에 방치된 전력망에서 금속 회수 전략

전문기 제언

산업화 도시에 설치된 지하 전력망(subsurface power grids) 및 지하 전화선망에서는 이차 자원으로 구리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들 지하망 시스템은 장시간에 걸쳐 여러 곳에서 단절되어 방치되고 있다. 이렇게 방치된 지하망 시스템은 도시 인프라 광석(urban infrastructure ores)으로 간주될 수 있다.

 

방치돼 있는 인공 시스템의 물량(stocks)이 있는 장소는 도시 광산(urban mining)으로 불린다. 재활용 산업으로 도시 광산을 개발하면, 상당한 양의 이차 재료가 추가적으로 얻어진다.

 

도시 광산에서는 도시에서 배출되는 폐휴대폰, 폐자동차 등과 같은 지상에서 수거될 수 있는 산업폐기물뿐만 아니라 도시에서 방치된 지하 전력선, 지하 전화선 등과 같이 지하에서 수거될 수 있는 산업폐기물에도 함유되어 있는 유가 금속을 추출할 수 있다.

 

다만, 지하 도시 인프라 광산에서는 지상 도시 광산에 비해 채산성이 못한다. 그 이유는 대상 폐기물의 수거 단계에 채굴 작업 및 부지 복구 작업이 추가적으로 포함되기 때문이다.

 

전력, 전화, 가스, 물 등을 공급하기 위한 지하 인프라는 전력선, 파이프 등으로 거대한 네트워크를 만들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에는 철 또는 구리/알루미늄과 같은 비철금속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축광물자원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국내 현황 및 향후 연구 개발 동향 : 지하 전력선 회수용 도시 광산과 관련하여, 국내에서는 다뤄진 바 없다. 그러나 2012년에 연세대학교에서 폐전자제품, 폐자동차 등에서 회수하는 도시광산 자원 재활용의 비용편익을 연구하였다. 향후에는 지하 인프라 시스템의 방치 자원도 도시 광산에 포함시키는 개념의 확장을 통한 도시 광산 재정의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지하에 방치된 전력선, 전화선, 가스관, 수도관과 같은 지하 망 시스템에서 GIS-기반 위치 모니터링, SNS 실시간 맵 제공, 발생량 표시, 채굴 타당성의 비용편익 분석 등이 연구되어야 한다.

저자
Krook J,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104()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53~363
분석자
김성호
분석물
담당부서 ReSEAT사무국(본회) 담당자 이인영 사원 연락처 02-3460-906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