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하이브리드 자동차 인버터용 IGBT 모듈

전문가 제언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용 인버터는 배터리의 직류전력을 변환하여 교류 모터를 구동하며 엔진 룸에 탑재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HEV용 인버터는 고효율, 소형, 고온 환경 내성 등이 요구된다. 마찬가지로 인버터의 주요 부품이며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스위치인 절연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모듈도 저손실, 소형, 고방열, 고신뢰성 등이 요구된다. 도시바는 손실이 작고 소형이면서 방열 특성이 우수한 IGBT 모듈을 개발했다.

 

경사가 심한 언덕길 등에서 HEV가 시동할 때에는 차량이 움직일 때까지 시간이 걸리고 모터에 단시간에 큰 전류가 흘러 칩의 온도가 높아질 경우가 있다. 또한 HEV의 가·감속에 따라 칩의 온도도 변화하고 HEV의 속도가 일정하게 되어 모터에 연속적으로 일정 전류가 흐르는 정상상태가 되면 칩의 온도는 정상치가 된다. 따라서 HEV용 IGBT 모듈(이하 개발품)에서는 시동 시의 과도상태 및 정속주행 중의 정상상태 모두 높은 방열 특성이 요구된다.

저자
OHBU Toshiharu, TADA Nobumitsu, HAGIWARA Keizo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4
권(호)
69(4)
잡지명
東芝レビュ-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37~40
분석자
송*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