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Nissan "LEAF" 전기자동차용 모터·인버터 개발

전문가 제언
○ 세계 최초의 양산 배터리전기자동차 Nissan "LEAF"의 주행 구동력 모터 인버터 시스템의 특징과 Nissan이 독자 개발한 기술들이 소개되고 있다. 배터리전기자동차용 파워트레인인 주행구동 모터와 인버터 시스템은 우리 현대자동차가 세계최초로 양산시판하기 시작한 연료전지 자동차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파워트레인으로 우리에게 크게 참고가 될 보고서이다.

○ 영구자석 토크와 릴럭턴스 토크를 함께 활용할 수 있어 소형 경량화가 가능하고 출력밀도/토크밀도를 키울 수 있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모터가 채용되고 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 600h에 탑재되어 널리 알려졌던 3매의 NdFeB소결영구자석을 ∇형으로 배치하고 있다. eddy current에 의한 철손저감과 생산성을 고려하여 영구자석은 18분할 재 접착하여 사용하고 있다.

○ 고정자는 0.3㎜ 전자강판과 선경 0.75㎜의 polyamidimid에나멜선을 사용하여 insert방식에 의한 자동 삽입으로 분포권을 채택하고 있다. 파워모듈부분에도 독자개발의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 크게 참고가 된다.

○ 일본의 완성차 메이커와는 달리 우리나라와 유럽/미국에서는 유도모터를 주행구동모터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우나 소형고효율 고출력화가 가능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모터 개발에는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 Hyundai ix35 FCV와 Tesla모터의 model s 전기자동차는 인버터사용 유도모터가 사용되고 있다. 파워반도체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SiC, GaN 등의 차세대 파워반도체개발에 Samsung 및 LG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특허활동도 세계 top5에 들어간다. 21세기 먹거리산업으로 유망하다.
저자
H. Sasaki,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2
권(호)
66(9)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44~49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