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연료전지 자동차의 최신 경제 및 환경문제

전문가 제언
○ 수소연료 연료전지 자동차(FCV)는 수소기반 에너지 시스템으로 변환의 일부로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올바른 에너지 소스와 결합하면, 연료전지는 차량 전원의 높은 효율성과 낮은 배출물의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수소연료 FCV의 개발에 광범위한 작업이 일어나고 있다.

○ 이 글은 경제와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연료전지 차량 기술에 대한 지난 5년간 발생한 연구 및 개발 작업의 일부를 강조한 것이다. 현재의 노력으로 성능, 내구성, 및 연료전지 기술의 비용이 계속 개선되고 있는 것이 관찰되었다. 일부 연료전지는 현재 차량에 장착하고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다.

○ 연료전지 최종 사용을 포함한 전체 수소공급 체인의 환경 및 경제적 평가가 전 세계 연구자 그룹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연료전지가 대규모 상용화를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 및 개선에 적어도 5년이 더 필요하다. 경제 및 환경 분석은 FCV가 경제적 경쟁력과 환경적으로 양호한 것을 보여준다. 사실, 수소 FCV의 사용으로 수송 분야의 변환은 수소경제를 향한 큰 단계 중 하나를 대표한다.

○ 수송용 연료전지의 현재(2009) 비용 US$ 61/kW과 2,500시간의 수명은 미국 에너지부의 2015년까지 US$ 30/kW의 목표 비용과 5,000시간의 목표 내구 수명보다 50% 비용이 더 고가이고, 50% 내구 수명이 짧다. 수분과 열 관리 및 새로운 재료개발이 연료전지 성능향상과 비용 감소의 초점으로 남아 있다.

○ 현대 자동차의 윤종진 등은 중성자 가시화를 통한 연료전지 분리판 평가를 수행하였는데 유로의 분기부 및 180° 회전부의 수분 응축과 국부적인 Flooding 현상을 확인하였다. 신규 개발 스택에 적용된 분리판은 이러한 구조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변형된 유로 도입을 통한 180° 회전부 제거, 냉각수 입구와 인접한 부분에서 교차하게 되는 수소 출구 부분의 수분응축에 의한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냉각수 유로를 적용하였다.
저자
Ayfer Vezirogl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36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5~43
분석자
신*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