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자동차의 최신 경제 및 환경문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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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연료 연료전지 자동차(FCV)는 수소기반 에너지 시스템으로 변환의 일부로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올바른 에너지 소스와 결합하면, 연료전지는 차량 전원의 높은 효율성과 낮은 배출물의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수소연료 FCV의 개발에 광범위한 작업이 일어나고 있다.
○ 이 글은 경제와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연료전지 차량 기술에 대한 지난 5년간 발생한 연구 및 개발 작업의 일부를 강조한 것이다. 현재의 노력으로 성능, 내구성, 및 연료전지 기술의 비용이 계속 개선되고 있는 것이 관찰되었다. 일부 연료전지는 현재 차량에 장착하고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다.
○ 연료전지 최종 사용을 포함한 전체 수소공급 체인의 환경 및 경제적 평가가 전 세계 연구자 그룹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연료전지가 대규모 상용화를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 및 개선에 적어도 5년이 더 필요하다. 경제 및 환경 분석은 FCV가 경제적 경쟁력과 환경적으로 양호한 것을 보여준다. 사실, 수소 FCV의 사용으로 수송 분야의 변환은 수소경제를 향한 큰 단계 중 하나를 대표한다.
○ 수송용 연료전지의 현재(2009) 비용 US$ 61/kW과 2,500시간의 수명은 미국 에너지부의 2015년까지 US$ 30/kW의 목표 비용과 5,000시간의 목표 내구 수명보다 50% 비용이 더 고가이고, 50% 내구 수명이 짧다. 수분과 열 관리 및 새로운 재료개발이 연료전지 성능향상과 비용 감소의 초점으로 남아 있다.
○ 현대 자동차의 윤종진 등은 중성자 가시화를 통한 연료전지 분리판 평가를 수행하였는데 유로의 분기부 및 180° 회전부의 수분 응축과 국부적인 Flooding 현상을 확인하였다. 신규 개발 스택에 적용된 분리판은 이러한 구조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변형된 유로 도입을 통한 180° 회전부 제거, 냉각수 입구와 인접한 부분에서 교차하게 되는 수소 출구 부분의 수분응축에 의한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냉각수 유로를 적용하였다.
- 저자
- Ayfer Vezirogl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36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5~43
- 분석자
- 신*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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