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공학 설계에서 소프트 컴퓨팅의 개요

전문가 제언
○ 소프트 컴퓨팅(soft computing)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현상을 연구하고 모델화하며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컴퓨터 과학의 한 분야이다. 생물학, 의학, 인간사회학 및 관리학 등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시스템은 기존의 컴퓨터방식으로 처리할 수 없다. 그러나 소프트 컴퓨팅은 인공신경망, 퍼지시스템, 진화 알고리즘과 카오스 이론과 같은 처리 방식으로 복잡하고 불확실한 대상을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다.

○ 공학 설계는 설계 지식의 표현과 최적 해의 탐색 및 학습의 단계를 거쳐 완성된다. 여기에는 지식의 검색과 창조, 설계물의 합리성 분석 및 평가 등의 지적 활동과 다른 설계자들과의 의사교환과 합의된 의사결정 등의 협동 활동이 포함된다. 이와 같은 과정들은 공학 설계에 내재된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안이다.

○ Saridakis 등은 이 개관에서 소프트 컴퓨팅의 특성이 공학 설계에 미치는 영향, 특히 퍼지 논리와 인공신경망, 진화알고리즘 및 이들의 융합이 주는 효과와 이에 관련되어 발표된 문헌들을 분석하고 개관하였다. 특히 공학 설계를 소프트 컴퓨팅으로 처리하는 ‘소프트 컴퓨팅 보조 설계’(SCAD: Soft Computing Aided Design)라는 새로운 개념을 사용하고 이 분야에 대한 미래 전망을 제시한다.

○ 소프트 컴퓨팅에 포함되는 영역으로는 신경망, 퍼지이론 및 유전자 알고리즘 이외에도 진화알고리즘, 인공지능 및 스왐(Swarm) 지능, 카오스 이론 및 베이지안 네트워크 등이 있다. 기본적으로 이들 컴퓨팅 기술은 인간과 유사한 처리를 하려는 기술이다. 정확성과 전체의 참을 추구하는 기존의 컴퓨팅 기법과는 달리 소프트 컴퓨팅은 부분 참과 불확실성에서 최적 해를 추구한다.

○ 사회 조직이 복잡화되고 미래가 불확실할수록 공학설계 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대한 분석과 미래에 대한 설계도 하드컴퓨팅보다는 소프트 컴퓨팅에서 최적 해를 찾아야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공학설계에서 소프트 컴퓨팅의 연구를 개관한 것은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소프트 컴퓨팅 분야가 앞으로 더욱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K.M.Saridakis, A.J. Dentsora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8
권(호)
22
잡지명
Advanced Engineering Informat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02~221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