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설계에서 소프트 컴퓨팅의 개요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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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 컴퓨팅(soft computing)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현상을 연구하고 모델화하며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컴퓨터 과학의 한 분야이다. 생물학, 의학, 인간사회학 및 관리학 등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시스템은 기존의 컴퓨터방식으로 처리할 수 없다. 그러나 소프트 컴퓨팅은 인공신경망, 퍼지시스템, 진화 알고리즘과 카오스 이론과 같은 처리 방식으로 복잡하고 불확실한 대상을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다.
○ 공학 설계는 설계 지식의 표현과 최적 해의 탐색 및 학습의 단계를 거쳐 완성된다. 여기에는 지식의 검색과 창조, 설계물의 합리성 분석 및 평가 등의 지적 활동과 다른 설계자들과의 의사교환과 합의된 의사결정 등의 협동 활동이 포함된다. 이와 같은 과정들은 공학 설계에 내재된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안이다.
○ Saridakis 등은 이 개관에서 소프트 컴퓨팅의 특성이 공학 설계에 미치는 영향, 특히 퍼지 논리와 인공신경망, 진화알고리즘 및 이들의 융합이 주는 효과와 이에 관련되어 발표된 문헌들을 분석하고 개관하였다. 특히 공학 설계를 소프트 컴퓨팅으로 처리하는 ‘소프트 컴퓨팅 보조 설계’(SCAD: Soft Computing Aided Design)라는 새로운 개념을 사용하고 이 분야에 대한 미래 전망을 제시한다.
○ 소프트 컴퓨팅에 포함되는 영역으로는 신경망, 퍼지이론 및 유전자 알고리즘 이외에도 진화알고리즘, 인공지능 및 스왐(Swarm) 지능, 카오스 이론 및 베이지안 네트워크 등이 있다. 기본적으로 이들 컴퓨팅 기술은 인간과 유사한 처리를 하려는 기술이다. 정확성과 전체의 참을 추구하는 기존의 컴퓨팅 기법과는 달리 소프트 컴퓨팅은 부분 참과 불확실성에서 최적 해를 추구한다.
○ 사회 조직이 복잡화되고 미래가 불확실할수록 공학설계 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대한 분석과 미래에 대한 설계도 하드컴퓨팅보다는 소프트 컴퓨팅에서 최적 해를 찾아야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공학설계에서 소프트 컴퓨팅의 연구를 개관한 것은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소프트 컴퓨팅 분야가 앞으로 더욱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저자
- K.M.Saridakis, A.J. Dentsora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8
- 권(호)
- 22
- 잡지명
- Advanced Engineering Informat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02~221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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