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버터의 원리와 특징(Inverter Principle and Features)

전문가 제언
□ 인버터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바꾸는 장치로서 개발된 것으로, 임의의 주파수와 임의의 전압을 발생하는 것이 가능한 장치이다. 개발 당초에는 유도전동기에의 적용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제어기술의 진보에 의해, 동기전동기로의 적용이나, 고주파수 점등에 의한 발광효율의 향상으로 형광등에 적용도 많아지고 있다.

□ 교류전원을 정류회로로 직류로 변환시키고, 평활회로에서 매끈한 직류로 한 다음, 역변환회로로 이 직류에서 가변 주파수, 가변전압의 교류를 만든다. 실제 인버터 회로에는 다이오드, 평활회로에는 콘덴서, 역변환회로에는 기계접점 대신에 IGBT(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가 사용되고 있다. 출력전압은 전항의 설명에서는 방형파 이었지만, 실제의 인버터에서는 방형파를 펄스폭변조(PWM: Pulse Width Modulation)함으로써, 출력전압파형을 정현파에 근접시키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와 같은 인버터를 PWM 인버터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 제한된 지면 관계로 전동기의 특성에서 시작해서, 인버터의 원리, 적용상의 장점과 새로운 인버터 제어기술 등을 요약하여 소개하였다. 인버터는 그의 기능으로 말하면, 주파수와 전압을 제어하는 장치이지만, 적용은 광범위하여 각각의 분야에 있어서 에너지 절약, 생산성 향상, 제품품질의 향상 등에 크게 공헌하고 있어, 일본에서는 공장뿐 아니라 빌딩에도 조명 빌딩 공조시스템 등에 광범위하게 인버터가 적용되고 있으므로 관심 있게 연구 및 응용할 기술과 장치라고 생각된다.
저자
Takayuki YAMAK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79(921)
잡지명
냉동(A07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11~517
분석자
남*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