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연료전지 자동차의 최근 연구동향 (Recent Trend of Fuel Cell Vehicle Development)

전문가 제언
□ 연료전지는 차세대 그린에너지 사용에 있어 가장 기대되는 수송 수단이다. 자동차 등 내연기관의 연료를 석유 및 화석 에너지자원이 아닌 그린 에너지로 대체할 수 있다면 지구환경 보존차원에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 과거 2~3년간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 동향을 살펴본 본 보고문을 보면, 연료전지 자동차의 기술진보나 시대 흐름이 예상 이상으로 빠르게 진행됨을 알 수 있다. 특히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수소형 연료전지에 중점을 두어, 2010년을 연료전지 소재 및 원천 기술개발 달성해로 설정하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가장 시급히 달성하고자 하는 기술은 현 단계로는 수소를 35MPa 정도 고압으로 충진 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70 MPa의 고압수소 FCV를 2005년의 개발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 우리나라의 현대 자동차가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와 2000년 11월 1일 California Fuel Cell Partnership의 Opening에 참가함으로서 실제 테스트가 개시된 점은 우리나라 자동차 개발에 있어 의미가 크다고 본다. 현 상태로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으나 이들 기술문제도 예상외로 빨리 해결될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 연료전지 자동차가 상품으로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기업에 의한 기술 개발뿐 아니라 정부차원에서 기술개발지원, 법률의 제도정비가 중요하다. 또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해서도 수소연료 전지라는 새로운 에너지-기술을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 이에 대한 정보 및 홍보활동도 중요하다고 본다. 21세기의 자동차는 석유를 대체하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Shoji Tang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58(1)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2~57
분석자
원*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