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스템의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

전문가 제언

본문은 바이오가스 생산경로를 대상으로 환경지표로 투입에너지 대 회수에너지 비, 탄소족적 그리고 생태점수를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예를 들면 가축의 분뇨로 혐기성 소화를 통해 얻은 바이오가스를 업그레이드하여 배급망급 가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 세 환경지표를 실제 계산하여 실례를 보였다면 더 이해하기 쉬웠을 것이다.

 

투입에너지 대 회수에너지 비는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개념이다. 그러나 재생에너지 생산과 사용에서 발생하는 탄소는 자연계의 탄소순환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여 탄소중립이라 가정한다. 그러나 바이오매스의 재배와 처리에서 발생되는 탄소배출은 그렇게 보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바이오가스 생산과정에 투입된 에너지 중 재생에너지와 화석에너지를 어떻게 다르게 처리하는가는 논쟁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탄소족적은 분명하게 정의된 학술용어이다. ReesWackernagel의 탄소족적 계산에는 두 방법이 있다. 하나는 농업적 자원이나 화목으로 같은 양의 에너지를 얻는데 필요한 토지로 결정한다. 둘째는 화석연료 연소에서 나오는 CO2를 격리하는데 필요한 토지면적으로 계산한다. 따라서 탄소족적의 단위는 면적이 된다. 생태학적 족적은 가용할 수 있는 바이오-생산 토지의 면적과 비교하여 지속가능성을 판단한다. 지역적으로 그 곳의 가용 바이오-생산면적보다 작은 생태학적 족적은 어떤 형태로 바이오-용량을 외부에 팔 수 있다. 가용면적보다 생태학적 족적이 크면 그 차이만큼 외부에서 바이오-용량을 사들여야 한다.

 

나머지 하나 생태포인트는 인간의 건강, 생태계와 자원고갈 세 가지 점에서 점수를 산출하는데 이를 하나의 점수로 나타내려면 가중치가 매우 중요하고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아울러 이는 매우 주관으로 나타날 맹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바이오가스 생산에 많은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생산 및 사용이 환경에 미치는 임팩트를 계산하려는 연구를 하고 있다는 정보는 얻지 못하였다.

 

저자
Pierie, F., Bekkering, J., Benders, R.M.J., van Gemert, W.J.Th., Moll, H.C.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162()
잡지명
Applied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31~138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