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핀 코팅 HgH2가 에멀션 화약 성능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동일한 밀도에서 폭속은 유리 미세발룬 크기가 감소하면 선형적으로 폭속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유리 마이크로 발룬은 에멀션 화약에 첨가하여 둔감한 에멀션 화약의 폭발 초기 단계에 “열점(hot spots)”을 제공하므로 민감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무기물인 유리(glass)는 에너지 공급을 할 수 없다. 그래서 수소화마그네슘(MgH2)을 에너지 첨가제로 피복하여 함께 에멀션 화약에 사용함으로써, 두 마리의 토끼를 한꺼번에 잡은 격이었다. 특히 MgH2 같은 에너지를 함유한 민감제 개발과 응용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 이글은 Anhui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Y. Cheng 등이 수소화마그네슘을 에너지 첨가제를 피복하여 에멀션 화약의 성능을 증대시킨 연구결과로서 효과와 안정성은 매우 좋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유리 마이크로 벌룬(GM) 민감제를 사용한 에멀션 화약의 폭발 위력에 비하여, 피복 MgH2를 추가한 후의 에멀션 화약의 폭발 위력은 납의 블록을 크게 압축시켰다. 따라서 에너지 첨가제로 피복된 MgH2와 함께 에멀션 화약은 잠재적으로 많이 이용되리라 판단된다.
○ GM-MgH2를 사용한 에멀션 화약은 안전도나 저장 안정성이 월등하며, 큰 폭발 위력을 가지고 있어 폭발 공학이나 광산업 등 폭발물을 사용하는 국내 산업에 응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Yangfan CHENG,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13(3)
- 잡지명
-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05~713
- 분석자
- 박*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