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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주행 차량의 통신을 위한 다중 하이브리드 기술

전문가 제언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 (MAS)는 다수의 상호 작용으로 구성된 컴퓨터 시스템으로 개별 제어가 어렵거나 불가능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된다.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ABM)은 특정의 실용적 또는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자연 시스템에서 간단한 규칙을 준수하는 에이전트의 집단행동에 대한 설명 적 통찰력을 탐색하는 것이다. ABM은 과학에서 더 자주 사용되며 공학 및 기술 분야에서는 MAS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은 에이전트들이 상호 협력을 통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대화 기능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대화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에이전트 간의 통신 구조이다. ARCHON은 모든 에이전트가 다른 에이전트에 대한 정보를 갖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에이전트에게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직접 요청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여러 독립적인 산업체나 연구기관에서 다중 에이전트 기술에 관한 표준화를 진행 중에 있으며, OMG(Object Manager Group), FIPA(Foundation for Physical Agent), KAoS(Knowledge-able Agent-oriented System), General Magic 등이 표준화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컴퓨터, 스마트 폰과 같은 스마트 기기들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개인과 단체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량은 고객의 입장에서 인프라에게 자료를 요청하고 원하는 정보를 입수할 수 있으나 상호작용에 의해 모든 차량의 요구는 수용될 수는 없으며, 안전과 운전자지원 분야에 관해서는 대응이 곤란하다. 인프라와 연결이 단절되는 경우에는 상호작용에 의한 지원이 불가능하므로 대안으로 차량 간의 교신에 의한 방법이 검토되어야 한다.

 

이동기기 간의 협업을 위해서 반응, 집적 화, 그리고 반영의 특화된 세 개의 층을 갖는 다중 에이전트 하이브리드 구조는 비상 상황, 통합, 그리고 분배와 같은 모든 여건에서 적용이 가능하다. 향후에는 인쇄 개념의 보완과 통신단위와 연관된 정보 전파 과정의 개선을 통해 협업 구조를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또한 차량과 정보인프라 사이의 구조화된 통신에 의해 도로교통과 관련된 상세한 실행 계획의 수립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Laurent Lucien, Christophe Lang, Nicolas Marilleau, Laurent Philippe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83()
잡지명
Procedia Comput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95~699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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