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펜은 무수 유지방의 저장기간을 연장 한다
- 전문가 제언
-
○ 리코펜은 천연 화학물질로 과일과 채소에 붉은 색을 주는 카로티노이드 색소들 중의 하나이다. 이 물질은 100그람 당 말린 토마토에 45902μg, 토마토 퓨레에 21754μg, 구아바에 5204μg, 수박에 4532μg, 파파야에 1828μg, 그레프프루트에 1135μg이 들어있다. 한 컵의 토마토주스 (240ml)에는 약 23mg의 리코펜이 존재한다. 토마토를 열가공하면 (예를 들면 토마토주스, 토마토페이스트, 케첩 등) 리코펜은 원래보다 인체가 이용하기 좋은 형태가 된다. 리코펜은 건강보조제로도 판매된다.
○ 임상시험에 의하면 토마토제품을 먹으면 퇴행성질병의 위험을 낮춘다. 이는 리코펜의 강한 항산화작용 및 항 증식 활성에 기인한다. 사람들은 혈관의 가장 안쪽 막(내피)에 콜레스테롤 침착이 일어나고 혈관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그 혈관이 말초로의 혈류 장애를 일으키는 죽상동맥경화증에, 전립선, 유방, 폐, 방광, 자궁, 대장 및 췌장암 예방으로 리코펜을 섭취한다. 또한 이는 유도종 바이러스 감염, 백내장 및 천식치료에 사용하기도 한다.
○ 무수 유지방은 99.9% 순수 유지방으로 신선한 크림으로부터 만든다. 녹인 버터를 원심 분리하여 지방성분을 99.5%이상으로 농축하여 만든다. 이는 최종제품에 천연 우유의 풍미와 크림 같은 느낌을 주어, 온전한 양질의 성분이 된다. 이 무수 유지방은 상온에서 안전하며 최상의 우유 맛과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사실상 수분이 전무하며, 화학첨가물, 방부제, 향, 타 지방 및 불순물이 들어 있지 않다.
○ 국내논문 (한국식품과학회지, 1997)으로 유지방 획분 첨가가 코코아 버터의 지방조성과 용융거동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여러 온도에서 측정된 무수 유지방과 유지방 획분의 고체지방의 함량은 고융점 획분 > 중융점 획분 1> 중융점 획분 2> 무수 유지방> 저융점 획분 순서인 융점감소의 순서로 감소하였다. 유지방 획분을 코코아 버터에 첨가시켜 온도별로 고체지방의 함량을 측정한 결과 무수 유지방과 유지방 획분들의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각 측정 온도의 고체지방의 함량은 일정한 비율로 감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 저자
- Ruby Siwach,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199()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41~546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