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소 바이오에너지 공급체인에서 바이오매스 건조의 기술-경제와 탄소배출 분석
- 전문가 제언
-
○ 유럽 국가들의 야심찬 재생에너지 목표로 바이오매스 수요가 자국 내의 자원이 불충분한 점에 이르러 국제 바이오에너지 공급체인을 유발하기에 이르렀다. 이 논문에서는 혼소 발전소에 장거리 국제 바이오매스 공급체인을 위한 바이오매스 배소(torrefaction: 탄수화물을 가열하여 탄화에 가까운 화학변화를 일으키는 것)의 발전소 적용 가능성을 시험하고, 전 공급 및 에너지변환시스템 성능에 대하여 기술적, 환경적 및 경제적 관점에서 바이오매스의 혼소 비율을 여러 가지로 변경하여 시험하였다.
○ 기술적-경제적 분석과 함께 CO2 배출 평가를 수행하고, 전 시스템에 적용하였다. 특히 말레이시아로부터 PKS(palm kernel shell: 야자외피) 바이오매스를 영국의 혼소 발전소에 도입하는 것을 고려하였다. 발전소 현장에서의 배소가 100% 바이오매스 연소발전소에서 유리하고, 50% 바이오매스 혼소 발전소에서는 거의 유리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재정 수익에서는 석탄가격, 바이오매스가격, ROC(Renewable Obligation Certificates: 재생에너지의무인증서)가격, 배소 설비 투자비, 바이오매스 해상수송비가 민감하다.
○ 환경 측면에서는 혼소 율이 높으면 재생에너지 발전 유닛 당 온실가스 배출이 증가된다. 이런 사실은 정책 당국과 투자가가 유의하여 100% 바이오매스 연소발전소보다는 낮은 비율의 혼소발전이 전 시스템으로 보아 환경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사실에 유의하기를 권장하였다.
○ 한국에서도 한국동서발전(주)에서 2013년 11월 8일에 동해시 소재 동해화력에서 동해 바이오매스 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한바 있다. 용량은 바이오매스 발전소로는 국내 최대용량인 30MW로 순환유동층(CFBC: Circulating Fluidized Bed Combustion Boiler) 방식이며, 화석연료의 혼소 없이 목질계 고형연료 만을 연료로 사용한다. 연간 발전량은 223,380MWh로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는 연간 10만9백여 톤이다. 앞으로 더 많은 바이오매스발전소가 계통에 연결되기 바라며, 공급 원료는 국내 자원에 국한하지 말고 외국자원의 수입도 고려하여야 하리라 생각한다.
- 저자
- Athanasios A. Rentizelas, Jun L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114()
- 잡지명
-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29~142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