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및 토지 이용도와 피복도의 변화가 대기 중 수은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기후변화나 토지 이용도와 피복도의 변화는 환경 오염물질들의 물리화학적 특성, 장거리 이동 특성, 대기와 지표사이의 순환과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들이 환경 오염물질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한 연구결과들은 장기적 환경정책 수립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국내에서 전 지구 대기 화학물질 이동모델, GEOS-Chem을 사용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O3나 CO2의 대기 중 이동을 모사한 연구, CALPUFF모델이나 HYSPLIT 모델을 사용한 대기오염물 이동 연구 그리고 협소한 지역의 대기오염 상황을 전산유체역학 모델을 사용하여 모사한 연구사례들이 있으나, 기후변화 및 토지 이용도와 피복도의 변화가 국내 대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예측한 연구사례는 없다.
○ 앞으로 국내의 장기적 환경정책 수립을 위해 대기 중에서 쉽게 소멸되지 않고 장기간 잔류하는 중금속이나 잔류성 유기오염물질들(persistent organic pollutants)을 대상으로 하여 기후변화가 이들의 환경 내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연구가 우선되어야 한다.
○ 대기 화학물질 이동 모델에 의한 오염예측결과는 기상 데이터 및 토지 이용도와 피복도 데이터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모델에 적용될 기후 예측모델이나 토지 이용과 피복 예측모델의 선정도 중요하다.
○ GEOS-Chem과 같은 대기 화학물질 이동 모델은 전 지구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국내 지역규모에 적합한 대기 화학물질 이동 모델과 지역적 기후 예측모델을 개발하거나 선진국에서 기 개발된 모델들 중 적합한 모델을 선정하고 이를 보완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기후변화와 토지의 이용도와 피복도의 변화는 환경 오염물질의 거동 에 영향을 주고 토지 이용도와 피복도의 변화가 기후변화를 완화시키거나 증폭시킬 수 있기 때문에 토지 이용도와 피복도의 변화를 예측하는 연구는 기후변화 대응책과 환경정책 수립 측면에서 중요하다.
- 저자
- H. Zhang , C.D. Holmes, S. W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141()
- 잡지명
- Atmospheric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0~244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