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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에서 빅 데이터 수확- 온라인 사용자 생성 콘텐츠 수집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

전문가 제언

 

오라인 사용자-생성 콘텐츠는 찾아내는 가치를 위한 사회과학자의 탐구 정보 소스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데이터의 수집, 저장, 관리 그리고 분석을 가능케 하는 절차와 기술은 사용자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생성되는 증가하는 데이터를 개발하게 한다. 이 관점에서 빅 데이터는 데이터 수집이 항상 어렵고 시간 소비적이고 자원 집약적인 전통적인 사회과학과 다른 양적인 데이터 세트로부터 사회과학 의미를 갖게 하고 있다.

 

따라서 계산 사회과학의 새로운 분야는 연구자의 조망의 폭을 넓히고 있다. 또한 여러 가지 다른 지식 분야를 포함하는 여러 학제간의 접근을 요구한다. 이 문헌은 사용자-생성 콘텐츠를 포함하는 eWOM (electric Word-of-Mouth: 전자 구승(口承)) 웹사이트에서 빅 데이터를 수집하는 구조적 플레이워크와 그 구축 방법론을 서술한다. 사회과학 조망에서 이 문헌을 기술할지라도 데이터접속과 컴퓨팅과 같은 상호보완적인 분야와 함께 고려해야한다.

이 문헌은 두 가지 중요한 하이라이트를 제시한다. 첫째는 대량의 사용자-생성 콘텐츠를 수집하고 식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웹크롤러의 실행이다. 둘째는 중요한 데이터의 식별과 수집으로 간단한 수집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크롤링 프로세스에 따르는 것이다.

 

빅 데이터에 관한 연구는 인공지능 연구와 함께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연구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지난 알파 고포켓몬 고사건이후에 빅 데이터, 인공지능 그리고 가상현실의 융합 연구가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알파고인공학습 바둑이지 기존의 바둑이 아니고 포켓몬 고는 빅 데이터의 공개 문제로 야기된 게임이다. 이 문헌은 사회과학에서 야기되는 빅 데이터 문제를 사회과학적 조망으로 웹크롤러를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한 것으로 빅 데이터 연구의 인문자연 과학의 융합 접근법을 살피는 관심을 갖게 하는 연구로 평가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회과학자는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고 하겠다.

저자
M. Olmedill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46()
잡지명
Computer Standards and Interfa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79~87
분석자
김*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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