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이산화탄소 포집을 위한 다단계 압축 시스템

전문가 제언

지구온난화의 주요요인은 대부분 인간의 화석연료 사용에 의해 배출된 이산화탄소(CO2)이지만 아직까지는 화석연료의 연소와 CO2의 배출을 분리시킬 수 있는 포집, 저장 및 고정화를 위한 경제적인 혁신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 CO2의 삭감을 위해서는 CO2를 격리하는 것은 물론이지만 더 나아가 격리된 탄소를 메탄 연료 또는 유용한 화학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 및 장치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이 발명은 CO2를 함유한 연도가스 흐름으로부터 CO2를 포집하기 위한 다단계 압축 시스템 및 사용된 CO2 포집 매체의 재생공정에 관한 기술이다. 특허청구권 범위를 보면, 연도가스 흐름 및 비발열 유체 흐름과 같은 가각의 흐름이 순환(loop)되는 압축 사이클을 채용함으로써 공정에 필요한 열 및 포집 매체의 재생에 소요되는 열을 히트펌프 원리를 이용하여 시스템 자체에서 공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특허를 참고할 경우에는 이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우리 정부는 2008년 저탄소녹색성장 비전 제시와 함께 그린에너지 산업육성 전략의 9대 중점기술의 하나로서 CCS(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을 선정하였으며, 2009년에는 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5개년 계획 수립과 함께 2020년까지 발생 예상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30%를 감축하기로 결정한 바가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CCS 관련기술 연구개발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등이 각기 따로 수행함에 따라 사업의 일관성, 지속성 및 효율성이 결여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범부처적 정부차원의 종합시스템의 구축과 함께 산학연의 공조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다.

CCS 관련기술의 실용화에는 엄청난 재원의 소요가 예상되므로 R&D 투자규모 및 한계 범주에 대한 심도 깊은 조사, 분석, 평가에 기초한 전략적 기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CO2를 경제적으로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CO2를 유용한 에너지원 및 화학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경제성 및 효율성을 갖춘 CO2 전환방법의 개발, 즉 적은 에너지로 유용한 생성물을 얻을 수 있는 고성능 촉매의 개발 및 생성물을 효과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저자
Reliance Industries Limited, et al.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US20160236137
잡지명
US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0
분석자
황*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