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MK-1500 원자로의 조사된 흑연 선량평가
- 전문가 제언
-
○ 흑연은 고속중성자를 감속하는 기능이 있기에 여러 종류의 원자로에서 중성자 감속재로서 사용하고 있다. 조사된 흑연의 폐기물 처분 시에 선량을 결정지을 수 있는 악티니드 동위원소와 14C, 36Cl 같은 장수명 핵종의 문제에 직면해야 한다. 조사된 흑연이 전 세계적으로 25만 톤이나 있어 이를 해체 및 폐기 전략을 결정하기 전에 조사선량을 정확히 평가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 SCALE 코드는 원자력 안전 분석 및 설계를 위한 포괄적인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코드이다. 이는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미국 에너지 부 및 국가 핵 안전국 (Nuclear Security Administration)과 계약을 맺고 1976년 ORNL이 개발한 코드로 40년 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는 코드이다.
○ 이 논문에서는 RBMK-1500 원자로의 조사된 흑연에 의해 야기된 총 방사능 선량 평가에 필요한 악티니드 입력 자료를 평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 코드(SCALE 6.1 및 MCNPX 2.7)를 사용하여 약 200년 동안에 조사된 흑연에서 악티니드의 총 방사능에 대한 동위원소의 기여도를 평가한 내용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Pu, Am 및 Cm 동위원소의 농도는 ICP-MS로 측정하였고, 특정 동위원소 비율은 알파분광계와 컴퓨터 코드를 이용하여 모사하였다. 조사된 RBMK-1500 흑연에서 흡입 및 섭취의 영향을 확인한 내용을 담고 있다. 얻어진 결과는 흑연을 사용하는 원자로의 폐기에 활용될 수 있고 매우 중요하다.
○ 국내는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선진국형 방사선 방호체계 확보를 위한 한국인 유효선량 평가모델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주도로 개발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국내의 원자로에는 흑연 감속재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 그 적용사례가 적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연구로 1, 2호기의 해체가 1997년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약 13톤의 조사된 방사성 흑연폐기물이 존재하고 있다. 이에 한국 원자력연구원의 주도하에 해체 폐기물의 감용 및 처분 또는 재활용 연구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저자
- R. Plukiene, A. Plukis,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300()
- 잡지명
-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30~535
- 분석자
- 강*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