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렐라와 그 열수추출물이 혈관 안정화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 혈관은 산소나 영양분을 말초조직에 운반하는 기본적인 기능과 동시에 염증영역에 면역세포를 투과시켜 염증의 신속한 치료에도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최근 혈관이 다양한 장기에 존재하는 장기특유의 조직줄기세포에 생태학적 적소를 제공하여 줄기세포유지에 필수적인 것으로 판명되고 있다. 따라서 노화나 생활습관병을 일으키는 혈관파탄을 예방함으로써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혈관의 파탄은 생활습관병이나 노화에 의하여 고빈도로 관찰되고 있으며 피부나 두피의 쇠약에 의한 주름, 기미, 다크서클, 탈모, 혈류의 쇠퇴에 의한 냉증, 장기기능저하에 의한 골다공증, 콩팥장해, 치매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 단세포 녹조인 클로렐라(Parachlorella beijerinckii CK-5)와 그 열수추출물(클로렐라 엑기스)은 식물성 단백질의 함량이 55-65%로 콩보다 많고 8가지 필수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엽록소는 채소보다 10배 많고 섬유소도 다량으로 많다.
○ 또한 특수한 클로렐라생리활성물질, CGF(chlorella growth factor)는 장내 유용세균의 증식을 돕고 생리기능효능으로는 혈청지질개선, 간 기능개선, 조혈작용, 항 스트레스작용, 감염방어 작용, 항암작용 등의 다양한 생리작용이 인정되고 있다.
○ 국내 클로렐라 연구는1960년대 농촌진흥청에서 미래 단백질식량자원 연구로 시작되어 그 후 외국기술도입으로 생산이용이 확대되었다. 한편효능연구로는 기능성(2004), 인체효과(2007), 피부보호개선(2014) 등 산발적으로 진행되었으며 기능식품으로 클로렐라(정제)가 대상(주)외 몇 업체가 출시하고 있고 일반식품(밥, 라면)과 비누제품도 개발되었다.
○ 클로렐라 엑기스는 내피세포의 증식은 유도하지 않지만 세포사를 억제하여 혈관의 안정화에 영향을 주는 식품으로 고령화 사회에서 건전한 신체유지를 위해, 혈관파탄을 억제하는 식품이나 유효성분의 해명에 대해 더 깊은 연구로 인체의 건강에 활용이 기대된다.
- 저자
- MRUYAMA Isao,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58(7)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1~16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