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MFC의 BP 재료조사
- 전문가 제언
-
○ BP(bipolar plate)는 우리말로 몇가지 용어가 있으나 연료전지에서 양음극과 전해질막으로 된 MEA를 가운데 두고 이를 양쪽에서 에워싸서 지지하는 분리판으로 이해하면 빠를 것 같다. 이렇듯 중요한 핵심이 되는 MEA를 지지하는 기계적인 형상 유지도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 단 셀을 스택으로 적층할 때, 역시 각 셀을 보호하기도 한다.
○ 여기서 BP가 분리막으로써 역할을 하는 것 이외에 더 중요한 것은 이판의 안쪽에 반응가스인 수소와 공기를 도입하는 채널이 형성되어 있다. 또 MEA에서 전기화학반응이 일어나고 난후 생성된 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통로역할도 한다. 이때 생성된 물이 바로 배출되지 않고 물방울상태로 BP에 남아있으면 셀 전체가 플러딩 현상이 일어나 심각한 성능저하를 가져온다. 또 추운지방이나 겨울에 온도가 영하로 떨어져 동파하는 심각한 부작용도 있을 것이다.
○ BP는 전체 무게의 60%, 스택가격의 30%를 차지하는 중요한 구성품 중의 하나이다. 분리판은 위의 기능 외에도 여러 가지의 기능을 수행하게 설계하는데, 반응물을 활성 면에 균일하게 수송 분배하며, 활성 면에서 발생하는 열의 회수, 셀과 셀 사이의 전류 이동 및 반응물과 냉각제의 누설을 방지하게 된다.
○ BP는 저가이며 경량재료로서 제조가 쉬워야 하는데,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 분리판 재료의 개발이 진행 중이다. 연구하고 있는 주 재료로는 그래파이트, 시트메탈, 그래파이트와 고분자의 복합재료가 있다. 최근의 리뷰에서 자동차의 PEMFC의 디자인과 제조 및 분리판 재료의 공학적인 보고가 많이 나와 있다. 분리판의 다양한 특성과 물리화학적 성질의 조합은 신 재료의 개발로 연결되고 있으며, 이 글은 2개의 SS재료에 대하여 성능을 기술하고 있다.
○ 국내는 고려대가 분리판용 SS316L의 부식거동, 부산대의 분리판 제작을 위한 DLM공정 등 SS분리판에 대한 대학의 연구가 있다. SS와 관련된 특허는 고려대의 연료전지용 분리판 및 그 제조방법, 분석보고로 KISTI의 저온연료전지의 SS분리막의 Ni코팅이 있다.
- 저자
- S. Shimpalee,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41()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688~13696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