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분리막 사용 돈분 소화액 암모니아 회수
- 전문가 제언
-
○ 기체 분리막 기술은 축분 암모니아가스 회수에 유용하다. 본 기술은 산도와 암모늄 회수율 증대에 알칼리 화학물질 대신에 통기로서 향상 되었다. 포장 혐기성 돼지 라군 소화액 (1465-2097mg NH?₄-NL?¹)을 액중 멤브레인(0.13cm²cm?³), 저율 통기량(120mL air L-manure?¹min?¹), 질산화 저해제(22mg L?¹)로서 질화작용을 방지하였다.
○ 통기할 때에 축분의 산도는 8.6에서 9.2로 증가되었으나, 통기하지 않을 경우는 8.6에서 8.1로 감소되었으며, 통기할 때에 약 5일간에 암모늄이 97-99% 제거되어, 회수 효율은 96-98%가 되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통기 없는 암모니아처리는 25일이 걸렸으나, 저율 통기 처리에서 암모니아 회수는 5배 빨랐으며, 암모니아 회수 향상으로 70%의 비용이 저감 가능하였다.
○ 기체 분리막은 서로 다른 물질사이에 존재하는 선택기능을 지닌 장애물로서 임의 물질을 선택적으로 통과 또는 배제하는 역할을 한다. 기체분리막은 환경 친화적, 에너지 절약형이며, 사용공간이 필요 없고 운전이 간편하며,. 모듈화 되어 생산량 조절이 가능하다.
○ 기체 분리막은 다양하나 고분자 재료로서 튜브형의 기체분리가 분리막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에 산업의 고도화로서 고 순도의 품질과 서비스가 필요하여 분리막 관심이 점차 고조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 소모가 작고 환경친화형 기체 분리막 제조와 서비스기술 확대가 기대되어가고 있다.
○ 기체 분리막은 특정기체를 선택적으로 분간하는 고분자 분리막(예: 테플론: PTFE)을 사용하는 기체분리 기술로서 미국과 캐나다가 앞서있 으나, 우리나라는 축사가축 배설물 악취물질 제거와 이산화탄소를 이용하는 스마트 팜과 식물공장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와 기술 개발이 이제 추진 단계에 있다.
- 저자
- P. J. Dube,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49()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72~377
- 분석자
- 홍*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