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캐스팅 시스템과 방법
- 전문가 제언
-
○ 터빈 블레이드, 임펠라 등의 항공기 엔진용 부품은 형상이 복잡하고 정교하며 가공이 어려운 고경도 고인성 재료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부품을 빠른 시간 내에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일반기계부품이나 자동차 부품의 경우보다 더욱 체계적이고 정교한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상업용 CAD/CAM시스템이 출현하고 있으며 국내의 많은 기업이 이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이러한 시스템은 몇 가지 문제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다.
○ 일반적으로 3축 NC계로는 가공이 불가능하고 5축 NC기계를 이용하여 가공하게 된다. 그러므로 중소기업이 사용하기에는 고가이고 그 기능이 방대하고 사용을 익히기 어렵다. 또한 범용 시스템의 경우는 각 회사의 특성에 정확하게 맞는 경우가 드문 점이 있다.
○ 정밀주조법(일명 인베스트먼트 캐스팅)은 다양한 소재에 적용할 수 있고, 제조기술 측면에서는 복잡한 형상의 일체형 부품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 가공 공정을 생략하면서 정밀정형(Net nearshape)부품으로 제조할 수 있어 정밀주조기술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정밀주조기술은 1회성 패턴(모형)과 1회 소모성 주형을 사용하게 되어 다이캐스팅 방법으로 양산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다.
○ 이 특허에서는 텅스텐, 탄탈룸, 몰리브덴 및 니오븀 등을 함유한 내열성 금속간 복합물 RMIC이나 니켈 알루미나이드, 티타늄 알루미나이드 등을 타이캐스팅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터빈 블레이드와 항공기 엔진 부품에 대한 연구와 특허 출원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다이캐스팅 방법으로 제조하는 것에 대한 자료는 없는 것 같다. 이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자
- UNITED TECHNOLOGIES CORPORATION, Farmington, CT(US)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US20160167122
- 잡지명
- U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