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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기어에 요구되는 치면 형상

전문가 제언

 

공작기계, 운송기계(자동차, 항공기, 선박, 철도차량, 우주선 등), 토목건설기계 등 모든 기계나 기구에는 많은 기어가 사용, 기어는 중요한 기계요소이다. 따라서 기어 가공 코스트의 저감이나 기어부품의 경량화에 대한 니즈는 날로 높아져 기어가공 기와 치 절삭 가공기술의 고정밀도화가 요구되고 있다. 그래서 근년 소형화에의 대응이나 가공시간의 단축 등의 이점을 갖는 스카이빙(Skiving)가공이 주목되고 있다.

치면 형상 설계에 헬리컬기어를 대상으로 한 보고서가 있으며, 헬리컬 기어는 치 면과 피치면과의 교선인 치 흔적(Tooth Trace)이 활대처럼 감긴 원통 기어로, 활대처럼 감긴 선과 원통의 모선과를 이루는 비틀림 각은 일반적으로 10~30°값을 사용, 헬리컬 기어는 치 흔적의 일단에서부터 맞물림이 서서히 시작, 접촉선 전장의 변동이 적고, 맞물림 율이 커 평 기어보다 운전성능은 좋지만, 추력발생, 공작, 정밀도 측정 등이 어렵다.

인벌류트 헬리컬 기어의 치 면은 인벌류트 헬리코이드(Helicoid)면으로 헬리컬 기어의 정면 압력 각, 정면 모듈을 표준 값으로 하는 축 직각방식과 치 직각 압력 각, 치 직각 모듈을 표준 값으로 하는 치 직각 방식 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후자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어의 정밀도 평가는 측정정밀도가 높은 기준 기를 사용 측정검사하며, 통상 기어와 동일 형상의 면을 갖는 인벌류트 기준 기를 사용한다. 기준 기는 기어측정기로 계측, 그의 측정결과로 정밀도를 평가, 교정한다. 기어가공에는 신개발의 유리섬유나 알루미나섬유강화 플라스틱 기어 형 공구를 사용 고정밀도 치 형 가공기술이 개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기어의 이빨 형상이 비틀림을 갖는 스파이럴 헬리컬기어는 특수한 가공기술과 정밀도 측정기술을 필요로 하지만, 국내의 요소기술 개발 특히 기어 요소의 가공기술은 80년대에 활성화 되었으나 큰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이제는 소규모기업이 그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제작업체로는 강성기어, 성지기어, 한성FA등이 있다.

저자
Haruo HOUJOH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64(9)
잡지명
機械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6~20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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