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압출에 의한 Mg-0.3Al-0.3Ca 합금의 고 강도화를 위한 Mn 함량 최적화
- 전문가 제언
-
○ 가장 가벼운 구조용 재료로 알려지고 있는 Mg합금을 차량 경량화재료로 사용하여 연소소모율을 감소시켜서 환경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여러 합금으로 Mg-Al, Mg-Zn 및 Mg-Sn계가 개발되고 있다. 이들 합금개발은 석출물 형성과 결정립미세화 또는 밑면집합조 약화로 Mg합금의 강도와 성형성을 개선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최근, Mg-Zn합금에 Ca, Zr, Ag, Al 또는 Mn이 첨가된 개발합금들을 강·소성변형, 고비율이주속압연, 등통로각압축공정 및 저속압출 등 여러 방법으로 가공하여 0.2%인장 내력(0.2% proof stress)이 300MPa이상인 합금들이 소개되었다. 그러나 이들 가공공정은 고 비용이고 가공품의 모양이 다양하지 않고 생산성이 낮기 때문에 압출용 구조재료인 6000계열 Al합금과 비교하여 상업적으로는 경쟁력이 부족하다.
○ 이러한 이유로 6000계열 Al합금과 같은 정도의 기계적 특성과 가공성을 갖게 하는 가공방법으로 생산 가능한 가단 Mg합금개발이 필요하다. 문헌보고에 의하면 저 융점의 제 2상 형성 없는 Mg-0.5Al-0.1Mn을 개발하여 최대 압출 출구속도가 통상적인 20에서 70m/min의 고속압연으로 생산성이 개선된다. 또한 이 합금의 고온 압출성은 6000계 Al합금과 유사하나 고속 압출에 의한 조대한 결정립이 강도를 저하시킨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Mg-0.3Al-0.3Ca-0.4Mn(wt%)합금의 경우 기계적 성질과 미세조직에 우수한 영향을 주는 최적의 출구속도인 60m/min의 빠른 압출이 가능한 것을 알았다. 이 합금의 내력과 UTS가 각각 220과 264MPa로 시효처리 된 AA6063합금보다 우수한 것이 확인되어 6000계열 Al합금을 대체할 수 있는 Mg합금임을 알게 되었다.
○ 이 분야 연구는 일본을 위시하여 구미선진국과 중국에서 최근 활성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재료연구소에서 Mg-Sn-Al-Zn합금의 압출온도와 속도에 따른 결정립도 변화에 의한 항복강도개선 연구를 하고 있다. 또 홍익대학교에서는 강·소성변형 후 저온 시효처리로 연성과 강성 향상을 위한 연구로 고비율이주속압연된 Mg-Al-Zn합금의 극 미세 결정의 집합조직과 기계적 성질개선 연구를 수행 중이다.
- 저자
- T. Nakata, C. Xu, Y. Matsumoto, K. Shimizu, T.T. Sasaki, K. Hono, S. Kamad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673()
- 잡지명
-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43~449
- 분석자
- 남*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