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물질 라이너 성형 작약의 제트 형성과 표적 관통
- 전문가 제언
-
○ 반응물질은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물질로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비 화약 고체물질로 이루어진다. 둔감화약과 비슷하지만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점화되지 않고 충분히 강한 충격에만 반응한다. 구조적으로 강하고 안정적이지만 강한 충격에는 신뢰성 있게 반응한다. 충격이 가해지더라도 지연시간을 거친 후에 반응이 시작된다.
○ 성형작약 라이너에 반응물질을 적용하면 라이너가 와해되어 중심축에서 충돌할 때의 충격이나 제트가 표적을 관통할 때의 충격에 의해 반응물질이 점화된다. 충격 후 일정한 지연시간이 지나야 반응이 시작되는 특성으로 인해 이 시간 동안은 일반적인 성형작약 이론에 따라 거동이 결정된다. 반응물질 라이너는 기존의 금속라이너에 비해 연성이 좋지 않고 동공이 많아 관통력 면에서 꼭 유리하다 할 수는 없다.
○ 그러나 반응물질 라이너의 제트는 표적 관통 중 혹은 관통 후에 반응이 시작되어 에너지를 폭발적으로 방출하기 때문에 제트 자체가 화약과 같은 에너지물질로 작용하여 기존의 운동에너지에 반응에 의한 파괴효과에 화학에너지에 의한 파괴효과가 추가되어 기존의 금속 라이너에 비해 훨씬 큰 표적 파괴효과를 나타낸다.
○ 이 보고서는 중국 Beijing Institute of Technology의 Y. Wang 등이 AUTODYN-2D 코드를 기반으로 한 반응물질 라이너 시뮬레이션 기법을 개발하고 섬광x선 영상기법을 활용하여 입증한 내용의 논문을 요약/분석한 것이다. 반응 지연시간까지는 그들의 시뮬레이션 결과와 섬광x선 영상이 잘 일치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의 현상을 모사하기 위해서는 반응물질의 점화모델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 우리나라에서는 반응물질 라이너는 물론 반응물질 자체에 대한 연구도 그리 활발한 편이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반응물질 라이너가 콘크리트 표적에 월등한 파괴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실험적으로 입증된 바 있으므로 견고표적이나 활주로 공격용 무기와 연계하여 연구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Y. Wang, Q. Yu, Y. Zheng, H. Wa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6
- 권(호)
- 41()
- 잡지명
-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618~622
- 분석자
- 송*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