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성 카로티노이드의 건강 기능 효능
- 전문가 제언
-
○ 카로티노이드는 지용성 색소화합물로서 지금까지 천연물에서 750종류 이상이 동정되었고 대표적으로 당근 등에 함유된 β-carotene이 있고 비타민A로 전환되어 영양소로 작용한다. 카로티노이드는 채소나 과실 등의 육상식물 외에 해조류나 미세조류, 남조류(Cyanobacteria) 등에 의하여 생합성 되지만 동물은 생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음식으로 카로티노이드를 체내로 섭취하여야 한다.
○ 붉은색과 주황색 야채나 과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라이코펜), 루테인, 제아잔틴, 비올라크산틴, 아스타잔틴 등의 대표적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암을 유발시키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한다. 카로티노이드성분인 라이코펜은 대장암과 방광암을, 베타카로틴은 폐암을, 카로티노이드는 대장암을 예방한다.
○ 해양생물이 갖는 카로티노이드 중에는 육상생물의 것과 다르며 연어 등에 포함된 아스타잔틴, 갈조류에 포함된 푸코잔틴(fucoxanthin)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다른 카로티노이드와 같이 우수한 항산화작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대사증후군에 대한 예방효과가 보고되었고 영양보조제의 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 조직과 세포내의 지질이나 단백질의 산화는 세포장해를 일으키어 다양한 질병의 발증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그 원인이 되는 일중항산소와 라디칼의 소거활성은 생체의 건강기능 보호에 있어 매우 중요한 활성으로 간주되는 항산화작용을 갖는다.
○ 해양성 카로티노이드인 아스타잔틴이나 푸코잔틴은 대부분의 카로티노이드가 가지는 항산화활성을 비롯해서 궤양성대장염 예방, 항비만, 혈당치 개선, NASH 예방 및 개선효과 등에 관하여 연구되었다.
○ 국내에서는 해조류의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에 대한 연구가 일부 추진되었다. 앞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데 해조류의 기능성작용이 기대되기 때문에 인체시험을 통하여 더 많은 검증이 필요하고 역시 독특한 구조에 기인하는 작용메커니즘의 해명에 관심이 기대된다.
- 저자
- HOSOKAWA Masash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58(6)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12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