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모종 담배가루이에 질소비료와 살충제 imidacloprid 혼합효과
- 전문가 제언
-
○ 담배가루이 Bemisia tabaci(생물계통 B)는 전 세계적으로 채소와 곡물에 서식하는 해충으로 살충제 imidacloprid(IM)와 뿌리용 비료 'Root Feed(RF : 질소 9%, Ca 7%, Mg 1.5%, B 0.1%)를 저면관수로 처리하여 토마토 모종의 담배가루이 방제효과를 조사하였다. 3~4개 잎으로 성장한 토마토 모종 당 IM은 유효성분으로 0, 3, 6, 12㎎을 RF는 0, 0.02, 0.04, 0.08㎖을 조합하여 처리하였다.
○ 토마토 모종 당 12㎎의 IM 처리는 60일 간 온실시험을 추가로 평가한 결과 B. tabaci 성체와 약충 및 알 생산은 처리용량에 따라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처리 50일 후에는 성체와 약충의 치사율이 60% 이상 보였다. 토마토 잎의 IM 유효성분도 IM 사용량 증가와 함께 증가하였으며 RF 비료는 B. tabaci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하였다.
○ 담배 모종 당 0.02 혹은 0.04㎖의 RF를 IM과 조합하여 처리하면 보다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IM 단독처리 보다 담배가루이 성체와 약충 치사율에서 양호한 치사율을 보였다. 온실에서는 모종 당 12㎎의 IM을 처리함으로써 담배가루이 성체수가 크게 감소하였고 처리 30일 후 전체식물의 건조중량이 증가하였다.
○ 결과적으로 토마토 모종을 이식하기 전에 모종 당 12㎎의 IM을 처리하면 처리 50일까지 B. tabaci를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었으며 0.02㎖의 RF 비료를 조합하면 방제효과가 향상되었다. 따라서 본 처리방법은 토마토뿐만 아니라 기타 채소의 B. tabaci 관리비용에도 매우 효과적이었다.
○ 본고와 관련된 최근의 국내 연구동향을 보면 유용 곰팡이를 활용한 친환경 담배가루이 방제를 비롯하여 천연물질을 이용한 가지 담배가루이 방제효과 및 시설토마토 담배가루이 방제를 위한 트랩식물과 천적 활용기술 개발 등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합성살충제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연구에 주력하고 있었다.
- 저자
- Y.X. Sun,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80()
- 잡지명
- Crop Protec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6~64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