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채광과 휴먼팩터에 의한 제로에너지빌딩의 조명부하 삭감
- 전문가 제언
-
○ 제로에너지빌딩(Zero Energy Building: ZEB)의 실현에서는 환경 품질과 쾌적성을 저하시키지 않고 에너지 절감과 환경의 트레이드오프 관계를 분명히 설정하는 사고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ZEB의 실현에서는조명기구의 고효율화와 같은 하드웨어기술과 센서 등을 이용하는 소프트웨어기술과 함께, 쾌적성과 에너지 절감의 트레이드오프 관계를 해결하는 휴먼팩터에 의한 조정도 대단히 중요하다.
○ 하이어라키 분석법(Hierarchy Approach)에 의한 ZEB화의 설계에서는 우선 건축계획에 따라 외부 부하의 삭감을 시행한 다음, 자연 채광과 자연환기를 이용하는 패시브 방법을 이용하여 자연 채광 등을 실시한 후, ZEB 설비를 고효율화하는 액티브 방법을 적용한다. 또한 최종적으로는 재생가능 에너지의 도입에 의한 ZEB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단계적인 설계가 거듭 이뤄진다. 한편 하이어라키 분석법은 미국 Pittsburgh대학에서 개발된 의사 결정방법으로, 인간의 주관적 판단과 시스템의 접근에 대한 양 측면에서 문제를 단계적인 의사결정으로 해결하고 있다.
○ 현재, 주요 선진국들은 에너지 절감과 신에너지 창출을 기본으로 하는 ZEB화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ZEB는 나라마다 서로 다른 사정에 의하여, 이의 방법과 규모 및 시점 등이 서로 다르게 진전되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에서는 ZEB화 활동에 미이용 에너지의 활용과 휴먼팩터의 적극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들과 함께 제로이미션(Zero Emission)의 개념을 추가하기도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최근에 이르러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와 대규모 엔지니어링 회사를 중심으로 ZEB의 실현에 대하여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에서는 최근 2025년까지 신규 건축물에 대한 ZEB의 의무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어서, 국내 건설사들은 이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 소개한 자연 채광과 휴먼팩터에 의한 제로에너지빌딩의 조명부하 삭감 기술 내용은 국내의 ZEB 실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ITO T.,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6
- 권(호)
- 90(5)
- 잡지명
- 空氣調和衛生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59~367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