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기름 세척기와 숯 필터를 사용한 타르 제거용 바이오매스 가스화
- 전문가 제언
-
○ 본문은 바이오기름을 사용하는 세척기와 숯이 들어있는 필터 층으로 바이오매스 가스화에서 나오는 타르 98%를 제거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는데 상향식 가스화기에서 이차 타르 제거 방법만으로 이런 높은 타르 제거 성능을 달성한 전례는 없다고 주장한다.
○ 바이오매스 가스화 공정은 (1) 바이오매스의 건조 및 가열, (2) 열분해, (3) 산화 또는 부분 연소 그리고 (4) 환원 또는 가스화의 네 단계를 거친다. 그 중 둘째 단계는 온도 범위 150에서 900 ℃ 사이에 일어나는데 바이오매스의 헤미셀룰로오스, 셀룰로오스와 리그닌이 가스, 다양한 휘발성 물질과 숯으로 분해된다. 그 중 일부 휘발성 물질은 식으면 검고, 점성이 강한 부식성 액체가 되는데 이를 타르라 한다. 그러나 이 타르와 숯은 그 자체가 가스화 대상이 될 수 있다. 특히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타르와 숯을 개질할 수 있는데 따라서 타르가 덮인 숯은 회수하지 않고 개질하여 합성가스를 추가로 얻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 된다.(Guan, G., Kaewpanha, M., Hao, X., Abudula, A.,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58, 2016, pp.450∼461)
○ 습식가스화도 이 타르 발생 없이 바이오매스의 가스화가 가능하다. 이 기술은 임계상태 근처에서 물의 독특한 성질을 이용한다. 이를 처음 도입한 Modell 등(1978)은 섬유질이 초임계 물에서 H2, CO2, CO와 미량의 그 밖의 가스로 전환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그 후 Elliott와 그 동료(1997)들이 임계점 이하(250에서 360 ℃, 22 MPa까지)에서 루테늄(Ru) 촉매를 써서 가축분뇨의 탄소를 거의 완전히 가스(평균 CO2 40%, CH4 57%)로 전환하였다. (Bioresource Technology, 99, 2008, pp.7941~7953)
○ 우리나라의 바이오매스 열화학적 처리 연구로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목질계 바이오매스 가스화 반응기 개발 및 합성가스 이용 방안 연구가 있다. 그리고 폐기물 에너지화 선도기업이라 자부하고 있는 대성에스코가 여주에 목재 팰릿 생산시설을 완비하고 부수하여 타르 제거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 저자
- Shunsuke Nakamura, Shigeru Kitano, Kunio Yoshikaw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170()
- 잡지명
- Applied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86~192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