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과실파리 방제를 위한 유인분무 개선
- 전문가 제언
-
○ 살충제 기반의 올리브과실파리 Bactrocera oleae (Gmelin) 방제는 유인분무를 통상적으로 적용한다. 대규모 포장시험을 그리스 Crete 섬 Kolymvari 지역에서 수행하였는데 나무 1주당 300㎖ 혹은 ㏊당 권장용양과 절반 150㎖ 및 1/3용량 100㎖을 조합한 몇 가지 유인분무 용액의 방제효능을 평가하였다.
○ 75% 가수분해단백질을 이용한 영양유인제에 α-cypermethrin, thiaclo- prid, thiacloprid+deltamethrin 및 dimethoate를 혼합하였으며 이들 제형은 EPPO(European Plant Protection Organisation, 유럽식물보호협회) 기준에 따라 2012년부터 20124년 하절기에 수행하였다. 실제 포장시험에서는 유인용 제품을 시간이 경고함에 따라 일부 대체하기도 하였다.
○ B. oleae에 대한 모든 유인용 분무용액의 방제효과에서 표준권장 용량보다 현저히 낮은 용액에서도 양호한 결과를 보였고 McPhail 트랩 망에 과실파리를 충분이 포집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B. oleae의 생존 백분율은 2013년 매우 낮은 올리브 수량에 기인된 것을 제외하고 2% 이내로 매우 낮았으며 매년 처리횟수는 6~7회로 큰 차이는 없었다.
○ 본 해충관리 개념의 이전은 향후 방제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검토한 것으로 합성농약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본 연구와 관련된 최근의 국내 연구동향을 보면 호박과실파리 Bactrocera depressa의 물리적 방제를 비롯하여 호박에 발생하는 호박꽃과실파리 성충 방제를 위한 약제 선발 등이 수행되었다.
- 저자
- K. Varikou,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81()
- 잡지명
- Crop Protec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8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