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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 피복 공구에 의한 알루미늄합금 단속절삭 중 마찰계수의 변화

전문가 제언

 

DLC 막이란 다이아몬드 상 탄소(Diamond Like Carbon) 피막의 약칭이며 고경도로 다이아몬드와 비슷한 물성을 가진 수소를 포함한 아몰퍼스 상태의 탄소막을 말한다. DLC 코팅은 지금으로부터 약 20년 전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에서의 성막장치나 응용기술이 개발되었다. DLC는 탄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경질 막으로, 저 마찰, 내마모성, 내식성, 생체 친화성 등 우수한 기계적,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금형이나 절삭공구 외에 자동차 엔진 부품 등에 광범위한 산업분야에 널리 확산되고 있다.

 

지구환경 문제의 심각성은 공업계에서 프레온 사용 폐지, 유기용제 규제 등으로 인해 공구나 금형가공분야에서 유성 윤활제에서 수용성 윤활제로의 전환 혹은 무 윤활화로 사용 환경이 변화해 오고 있다. DLC막이 가진 자기윤활성과 고 경도를 이용해 연질금속을 무 윤활 상태로 가공하는 방법이 확대되어 오고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소형 경량화 추세가 대세로 되면서 부품 수의 삭감과 중량 감소를 위해 마찰부위에 DLC막을 코팅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국내 DLC 코팅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는 JNL테크, KDLC, 동우HST 등이 있으며, 산업 특성상 기술 집약형이기 때문에 소규모이면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역시 선진국 수준에 비하여 열세에 머물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원천기술에 대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KAIST 및 한국기계연구원 등과의 산학연과 연계한 연구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미래형 친환경 DLC 코팅 기술은 공작기계 절삭공구뿐만 아니라 자동차, 우주항공 산업 등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이 분야의 기술 확립을 위해서는 내마모성 및 내마찰성 향상을 위한 피막 원료의 선정, 효율적인 코팅장치 및 방법의 개발, 박리나 균열 등과 같은 결함 방지를 위한 중간층 형성 기술, 접착력 강화를 위한 코팅 예비처리기술 등의 확립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문분야에 대한 산학연의 꾸준한 연구개발만이 수출을 통한 기계 산업의 꾸준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
Tomohiro Yokota, Takekazu Sawa, Masahiro Yokouc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6
권(호)
82(4)
잡지명
精密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354~359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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