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호흡 모니터링을 위한 광섬유 마이크로 굽힘 센서 설계 및 실험

전문가 제언

광섬유는 전자파에 대한 내성과 부식에 대한 저항성 등 환경 내구성이 뛰어나서 오래 전부터 각종 센서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광섬유를 이용한 센서 개발에는 크게 두 흐름이 있다. 하나는 나노 스케일 센서로서, 의료용 나노 바이오센서가 대표적인 예이다. 또 하나는 광섬유의 높은 신축성을 이용하여 국부적인 변형을 탐지하는 기술로서, 이 논문이 제안하는 호흡 모니터링 기술이 이에 해당한다.

 

현재 의료용 인공호흡에서는 불편한 기도 삽입식보다는 호흡 마스크를 통한 비삽입식 방법이 많이 쓰인다. 한 가지 방법은 환자의 폐에 지속적인 기도 압력을 적용함으로서 폐의 닫힘을 방지하고, 환자 스스로 호흡을 이 압력에 적응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호흡 사이클의 시작과 끝을 탐지할 수 있는 지능적 센서가 필요하다.

 

이 논문은 개발한 센서의 이러한 구체적인 용도를 명시하고 있지 않으나, 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때 자동 호흡 모니터링 기술은 의식 없는 환자의 치료와, 특히 신생 미숙아의 관리에서 간병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면서 치료의 질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 기술로서 흉곽의 전기적 임피던스 단층촬영과 복부운동 측정 등이 활용되고 있으나, 이들 방법은 모두 인공적 움직임에 쉽게 반응하는 문제가 있다.

 

이런 점에서 호흡 모니터링에 FOMBS(광섬유 마이크로 굽힘 손실 센서)를 적용하는 것은 의미 있는 참신한 시도이다. 인체의 굴곡진 부분에 적응할 수 있는 신축성 기기에 대한 관심은 근래 각종 웨어러블 기기의 등장과 함께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IT 기술에서 촉발된 웨어러블 신축성 기기에 대한 관심은 우리나라를 이 분야의 활발한 연구 중심으로 만들면서 매년 다양한 연구 논문과 특허가 나오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인공전자피부의 개발이 화제가 되고, 심지어 인체의 배설물 감지 및 처리기기까지 특허로 등록된 사례도 있으나, 이 역량을 지속적으로 이어서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신축성 기술의 개발을 활성화하여 의료기술의 선진화에 기여해야할 것이다.

 

저자
Hai-feng Hu, Si-jia Sun, Ri-qing Lv, Yong Zha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6
권(호)
251()
잡지명
Sensors and Actuators, A: Physic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26~133
분석자
은*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