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오픈 기술을 채용한 사설 클라우드 기반

전문가 제언

   ○ 최근 빅 데이터 활용, 클라우드와 모바일 통신·각종 장치 및 소셜 미디어 보급 등 급속한 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의 ICT 시스템에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즉 기존 시스템의 비용 절감이나 업무 효율화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이동이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기업은 지금까지 실시해 온 서버 가상화·통합화에 많은 비용을 들여왔기 때문에 새로운 변화에 대한 대응에 주저하고 있다.

 

   ○ 기존 사설 클라우드는 맞춤형으로 필요한 자원을 신속히 배치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ICT 인프라가 조직별로 분산되어 있어 운용이 비효율적이고 최대 부하 시를 고려한 자원 계획으로 자원 이용률이 낮다. 또한 시스템 생명주기 단축으로 가상서버수가 단기간에 증가하여 용량계획 수립이 한계에 이르고 있으며 서버, 네트워크 등 여러 장치 구성이 복잡하여 인위적 오류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등 많은 기업이 운용상 여러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 이러한 기존 사설 클라우드 운용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용 클라우드(public cloud)와 공통기술을 채용한 사설 클라우드(private cloud) 기반 솔루션이 개발되었다. 이 솔루션은 공용 클라우드와 사설 클라우드 간에 높은 이식성(portability)을 가지는 혼합형 클라우드 기술을 채용하였다. 또한 개방형 표준인 오픈스택을 도입하여 운영의 공통화를 실현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전개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문헌에서는 이 솔루션의 개요와 특징을 소개한다.

 

   ○ 최근 많은 기업에서는 사설 클라우드화로 업무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공용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기존 시스템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ICT 기업들은 오픈스택의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공용 및 사설 클라우드를 공통으로 관리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국내도 클라우드 컴퓨팅의 인프라를 혁신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오픈스택에 의한 공용 및 사설 클라우드를 통일적으로 관리하는 플랫폼 구축 기술 확보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저자
Suzuki hisatomo,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67(5)
잡지명
雜誌FUJITSU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1~57
분석자
신*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