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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 분석기술에 의한 고객 거동 분석

전문가 제언

고객 거동 분석기술은 많은 분석 도구가 있지만 아직도 더 좋은 개선을 위해 발전해 나갈 잠재성이 있는 기술 분야이다. 빅 데이터 분석기술은 가장 성장하는 기술 중의 하나로 기업이 대량으로 생산되는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것을 가치 있는 자료로 전환하여 고객 거동을 분석하게 할 수 있다.

 

빅 데이터 기술이 다루는 데이터의 성격은 다양하다. 예를 들면 시스템 운영을 통해 산출된 로그 데이터와 구매 기록 데이터 등의 정형 데이터뿐만 아니라 사회 매체와 위치정보, 그리고 사물인터넷(IoT)를 통해 산출되는 센서 정보 등의 비정형 데이터까지 빅 데이터 기술이 다루는 영역은 다양하다. 빅 데이터 활용을 위한 요소 기술 분야는 빅 데이터 수집 기술, 빅 데이터 저장/관리 기술, 빅 데이터 전처리 기술, 빅 데이터 분석기술, 지식 시각화 기술 및 빅 데이터 공유 기술을 들 수 있다.

 

빅 데이터 분석기술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하여 비즈니스 등의 영역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로 이미 여러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분석기술이다. 해당 기술로는 통계분석, 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 이닝, 예측분석, 최적화 등이다. 또한 빅 데이터 시각화 기술은 자료를 시각적으로 묘사하는 학문으로 빅 데이터는 기존의 단순 선형적 구조의 방식으로 표현하기 힘들기 때문에 빅 데이터 시각화 기술이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편집기술, 정보 시각화 기술 및 시각화 도구가 있다.

 

국내 기업의 빅 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를 보면 카드사와 통신사 등이 내/외부 데이터의 융복합/분석 등을 통해 고객관계관리/경험의 변화와 신규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창출을 통한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는 사례가 있으나 규모나 고도화 등 측면에서 해외 기업과 비교하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삼성SDS의 제조업 생산성 향상 지원 솔루션, SK텔레콤의 상권분석 및 표적마케팅 지원 서비스 및 신한카드의 고객생활방식 맞춤형 상품을 들 수 있다. 빅 데이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빅 데이터 성공사례의 적극적인 전파와 또한 관련 개인정보보호법 등을 비롯한 관련 법/제도의 정비와 유연한 적용도 중요하다.

저자
Anindita A Khade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79()
잡지명
Procedia Comput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986~992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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